본문바로가기


뉴스

서비스

위메프 에어팟 특가 프로모션, 소비자 우롱?…청와대 국민청원 글 쇄도

기사입력| 2018-10-23 08:11:48
소셜커머스 위메프가 최근 진행한 애플의 무선 이어폰 에어팟 반값 판매 프로모션이 소비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서버 접속 장애가 속출했고, 결제 단계에서 상품 품절에 따른 구매 취소가 되는 등 제대로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게 이유다.

온라인 상에서는 위메프가 에어팟을 이용해 자사몰을 홍보하기 위한 과도한 '노이즈 마케팅'을 펼쳤다는 비난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위메프 대국만 사기극을 처벌해주세요', '소비자를 우롱하는 위메프 불매운동합시다' 등의 청원까지 등장했다.

소비자를 위한 행사가 역풍이 된 셈이다. 물론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려는 사람이 몰려 서버장애가 발생한 만큼 구매를 하지 못한 것을 위메프 탓으로 돌려선 안 된다는 동정론도 나오긴 하지만 이벤트를 하면서 사전에 접속이 몰릴 것을 대비하지 못한 위메프에 대한 비판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지 못해 불만을 제기한 소비자가 잘못이 아니라 진행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이벤트를 무리하게 진행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위메프는 이날 오전 0시에 에어팟 총 800개를 9만9000원에 판매하는 반값특가 기획전을 진행했다. 지난 21일 오후 9시부터 22일 0시까지 세 시간 동안 '사전입장' 이벤트를 열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URL로 접속한 이용자들에게 500개, 나머지 300개는 세 차례(0시, 오전 10시, 오후 8시)에 걸쳐 각각 100개씩 판매했다.

에어팟은 애플의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이다. 2016년 출시된 이후 편리성을 인정받으며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애플 특유의 화이트 이어폰 디자인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점 등도 높게 평가 받으며 내년 에어팟2 출시를 앞두고 있는 지금까지도 17만~18만원 수준에서 별다른 할인 없이 거래되고 있는 품목이다. 위메프의 에어팟 반값 특기 기획전이 시작 전부터 소비자들에게 엄청난 관심을 받았던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위메프는 특가 행사를 진행했다가 서버 접속 장애로 소비자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에어팟을 사려는 소비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위메프 구매 페이지가 접속되지 않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 탓이다.

프리랜서 윤모씨(38)는 "위메프가 지난주부터 에어팟 반값 특가 할인 기획전을 SNS를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를 했다"며 "22일 0시와 오전 10시 제품 구매를 시도했지만 서버 접속 자체가 되지 않았고, 여러 번 재시도 끝에 접속이 됐다고 해도 '품절' 문구만 확인했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모씨(45)는 "중학생 아이들이 위메프 에어팟 특가로 제품을 구매해달라고 하도 졸라 구입을 하려 했지만 결제단계에서 화면이 멈춘 뒤 '품절로 구매 취소'라는 문자를 받았다"며 "10시 이후에는 이전에 없던 특가 판매 옵션에 16만원대의 제품이 등장하는 등 소비자를 우롱하는 듯 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에어팟 특가 기획전에 불만을 느낀 소비자들이 '위메프 대국민 사기극 처벌해주세요', '국민을 농락한 위메프 서버 조사가 시급합니다', '국민 우롱한 위메프 엄중히 조사 바랍니다', '소비자를 우롱하는 위메프 불매운동합시다' 등 위메프 조사를 촉구하는 청원을 냈고, 위메프 에어팟 특가 관련 페이지 Q&A에는 2000여개 가량의 불만 댓글이 달렸다.

위메프 측은 일단 에어팟 특가 기획전이 서버 접속 장애 등으로 인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 점에서는 잘못을 시인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 제기하는 허위마케팅이라는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위메프 측은 "예상보다 훨씬 많은 인원이 몰리면서 트래픽 폭주로 서버가 다운됐다"며 "서버를 충분히 대비하지 못한 것에 대해 소비자 여러분께 죄송하고 송구한 입장"이라고 전했다. 다만 "실제 구매는 어렵게 만든 허위 마케팅이란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며 "소비자들이 실제 구매한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업계도 위메프가 허위마케팅은 벌이지 않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구매 내역 등 확인이 가능한 최근 상황을 감안하면 무리하게 기획전 진행을 하지 않았을 것이란 설명이다. 다만 지나친 노이즈 마케팅을 통한 자사몰 띄우기 일 가능성이 충분한 만큼 자칫 소셜커머스업계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직장인 조모씨(50)는 "위메프는 매월 22일 2시간마다 반값 특가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데, 제값을 주고 산 소비자는 우롱당하는 느낌일 것"이라며 "게다가 막상 사려면 경쟁이 치열해 사지 못한 사람도 우롱당했다는 생각이 들 것"이라며 과도한 노이즈 마케팅을 하고 있는 위메프를 비난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관계자는 "위메프는 지난해 매월 00데이를 시행, 각 숫자에 해당하는 최소금액인 00원·000원·0000원으로 제품을 판매할 당시 서버 접속 장애 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해 소비자들의 지적을 받은 바 있다"며 "허위 마케팅은 아니겠지만 이용자 증가에 따라 서버 접속 장애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을 염두에 두지 않은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노이즈 마케팅의 경우 고의적으로 구설수를 이용해 소비자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경영전략 중 하나지만 서버 접속 장애 등 충분히 예상되는 문제도 대처하지 못한다면 소비자 신뢰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소셜커머스업계 뿐 아니라 온라인쇼핑몰의 최대 쇼핑장인 11월 광군제 등을 앞두고 위메프 에어팟 특가 행사의 소비자 불신이 업계 전반으로 확대되는 건 아닐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서비스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