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템이란 창업자가 판매할 상품이나 서비스 내용을 의미한다. 적어도 성공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아이템이 수익성 측면에서 양호한지, 고객의 소비성향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지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창업 아이템 분석 역량이 필요한 것이다.
아이템의 효과적인 선별 조건은 창업시기의 소비자 구매형태가 제 1조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비자들은 일정한 룰에 의해 구매 행위를 전개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그들의 흥미로움과 구매력은 반비례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왜냐하면 고객들의 구매형태는 철저한 경험에 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홍대 상권이라면 이야기는 틀려진다. 홍대 상권의 고객들은 끈임없이 새로운 트렌드를 발굴하고 소비하는데 큰 즐거움을 가지기 때문이다. 적어도 그들에게 타인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소비는 매력적인 행위로 다가오지 않는다.
허나, 홍대 상권이나 일반 상권 모두를 관통하는 아이템 선정 방법은 존재한다. 자영업자가 가장 우선시 하는 수익성 창출. 그것을 위한 올바른 아이템 분석법 4가지를 살펴보자.
첫번째, 해당 아이템의 표적이 될 주 고객층 분포가 어디이며, 해당 상권을 구성하는 고객들의 구매력을 좌우하는 직·간접적인 요인이 무엇인지,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 요건이다.
성별, 연령대, 구매주기, 구매 금액, 구매 형태를 좌우하는 요소가 바로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정체성이라 하겠다.
두 번째는 차별성이다. 빠르게 전개되는 트렌드 변화 속에서도 제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력만큼은 절대 변하지 않는 공통의 관심사다. 같은 제품이라 해도 색상, 기능, 모양, 형태의 차별화를 통해 제품 자체의 가시성이나 접근 편의성 등으로 무장한 아이템이 결국 소비자의 최종 선택을 받는다. 이처럼 아이템 자체가 보유한 다양한 차별성은 시장 경쟁의 제 1요소이다.
세 번째는 수익성이다. 여러 예비 창업자들의 창업의 목적을 들어보면 누구나 수익성 확보를 1순위로 꼽는다. 결국 수익성이란 아이템의 소비력을 바탕으로 한 이익의 극대화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출액 대비 순이익의 비율울 철저히 검토해봐야 한다.
마지막 방법은 지속성이다. 자영업 시장이 포화되기 시작하면서 무수히 많은 아이템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동시에 무수히 많은 아이템이 시장에서 도태되고 있다. 한 달 간격으로 새로운 아이템이 발굴되고, 사라진다. 이처럼 아이템의 수명이 점차 짧아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템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기대 수명에 대한 진단과 분석, 투자대비 수익성 산출이 지속적으로 가능한지 여부를 면밀히 분석해야 할 것이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장>
의견이 2개가 있습니다.
4월 12일 22명 등록하였습니다 삭제
숫자 및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