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도성환 사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홈플러스 4대 혁신안을 발표했다.
홈플러스(사장 도성환)가 10일 서울 소공로 플라자호텔에서 가격, 품질, 매장, 서비스 등에 대한 4대 혁신안을 발표했다.
홈플러스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는 500개 신선식품 가격 연중 상시 10~30% 인하, 기존 마트 취급 상품의 품질, 매장 환경, 서비스 업그레이드 및 시니어 인력을 포함한 500명 고용창출 등 고객과 사회에 기여하고 회사 체질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제시했다.
도성환 사장은 "창립 16주년의 새로운 회계연도(3~2월)가 시작되는 3월을 맞아 그간 내부적인 기업 체질개선 과정의 연장선상에서 소비자 구매 비중이 높은 신선식품 중심의 혁신안을 우선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12일부터 전국 점포와 온라인마트에서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500개 신선식품을 소비자 물가관리품목으로 지정해 약 1000억원의 자체마진을 투자해 연중 상시 기존 대비 10~30% 싸게 제공할 계획이다. 신선식품은 대형마트에서 구매 고객비중이 64%를 차지할 만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품목이다. 일요일 휴무 등으로 농가 소득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친 카테고리이기도 하다. 이에 홈플러스는 연중 상시 가격 인하를 통해 소비자 장바구니 체감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농수축산물 소비 촉진을 통해 우리나라 농가 소득 증대 및 내수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기존 대형마트 업계에서 취급하던 상품의 품질을 업그레이드해 최고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할 예정이다. 1등급 이상 삼겹살을 추가 판매하고 사과, 바나나 등 주요 과일은 정기적인 고객조사를 통해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품종만 취급한다. 당도, 크기, 색상 등에서 '우량'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크게 올리겠다는 방침이다. 신선식품 매장에 홀푸드마켓(Whole Food Market)과 같은 미국 유통모델의 낱개 진열 방식을 도입해 고객이 항상 상품의 품질, 색, 향 등을 직접 확인하고 가장 신선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품질이 좋지 않은 신선식품은 과감히 즉시 폐기하겠다'는 모토로 신선식품 전문관리직원 '신선지킴이' 500명을 신규 채용해 고객이 더욱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선지킴이'는 농수축산물, 두부, 치즈, 간편조리식품 등의 선도, 유통기한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으며 식품영업 경험이 있는 베테랑 시니어 인력 등을 채용할 계획이다.
또한 홈플러스는 공정거래 시스템 구축, 고용창출 효과가 큰 유통업의 특성을 살린 세대별 고용 확대 등 고객·사회·협력회사·임직원 모두가 '행복한 성장'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최근 정의로운 성장을 주장하는 장하성 교수를 초빙해 임직원 교육을 진행했다.
한편, 최근 문제가 된 고객 정보 판매와 관련해 도성환 사장은 "현재 사법부 절차가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사법부의 판단 전에 여기서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은 부적절하다. 사법부 판단이 있은 후에 다시 입장을 밝히겠다.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다"고 사과했다.
박종권 기자 jkp@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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