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무 LG그룹 회장이 14∼15일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최고경영자(CEO)와 사업본부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글로벌 CEO 전략회의를 마치고 LG브랜드 출범과 회장 취임 20주년 기념 만찬을 진행했다.
16일 LG에 따르면 올해는 럭키금성에서 LG로 CI(기업이미지)를 바꾼 지 20년이 되는 해다. 구 회장도 1995년 2월 취임했다. 구 회장은 "LG는 그동안 여러 위기를 극복해오며 시장을 선도하는 데 한 걸음씩 다가설 수 있었다"며 "LG브랜드가 고객의 삶을 위한 혁신의 상징이자 진정한 일등LG로 성장해 영속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LG는 GS, LS, LIG, LF 등을 계열 분리하고도 매출을 30조원대(1994년말)에서 150조원대(2014년말)로 늘렸다. 해외매출은 10조원에서 100조원으로 늘려 10배로 키웠다. 시가총액은 7조원에서 67조원, 해외법인은 90개에서 290여개, 임직원은 10만명에서 22만명 규모로 성장했다. 20년간 전자·화학·통신서비스 3대 핵심 사업을 집중 육성했다. LG는 2003년 대기업 최초로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해 순환출자 고리를 끊고 사업자회사 시스템을 구축했다. 2005년에는 고객 가치창조, 인간존중, 정도경영을 표방한 'LG Way'를 선포했다.
LG는 전자부문의 TFT-LCD 패널, UHD TV 패널에서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있고 전기차 배터리 등 중대형 2차전지, IT기기·자동차용 고부가 합성수지 ABS도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 통신부문에서는 LTE 전국망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했다.
한편 구 회장은 글로벌 CEO 전략회의에서 "사업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만큼 변화를 주도하려면 실행의 속도를 더 높여야 한다"며 "논의한 것들이 구호로 그치지 않고 반드시 실행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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