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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본사, 공정위·산업부 등 연이은 정부 압박에 최저임금 인상 불똥 튈까 전전긍긍

기사입력| 2018-07-19 08:07:41
편의점 가맹본부(본사)가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가맹점주들의 강력 반발이 본사로 불똥이 튀는 것 아니냐며 불안에 떨고 있다.

지난 14일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10.9% 높은 시간당 8350원으로 의결하자 편의점 가맹점주들은 인건비 압박을 견딜 수 없다며 정부에 최저임금 차등적용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 특히 편의점 가맹본부에 대해서는 가맹 수수료를 인하하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7일 일부 편의점 가맹본부에 대해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이런 움직임에 편의점 가맹본부는 올들어 영업이익률이 1%대 이하에 불과하다며 높은 가맹 수수료를 통해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몰고 가는 것에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정위의 현장조사 등 정부의 최근 압박에 대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가맹점주들의 반발을 가맹본부로 돌리려 한다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전 서울 전략물자관리원에서 편의점 가맹본부 관계자들을 불러 최저 임금 회의를 개최했다. 참석 업체는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씨스페이스, 미니스톱 6개사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가맹점주들이 어렵다고 하는데 가맹본부가 파악한 문제는 무엇이며 정부가 업계와 같이 노력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논의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회의에 참석한 편의점 가맹본부들의 심기는 불편할 수밖에 없다. 산업부 회의가 열리기 전날 공정위가 편의점업계 3, 4위인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 본사에서 현장조사를 벌였기 때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지난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가맹점주의 부담 완화 방안'을 발표한 직후, 공정위가 프랜차이즈 업계 실태 조사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

김상조 위원장은 "외식업·편의점 분야 6개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불공정행위 현장조사를 지난주부터 착수했다"며 "앞으로 200개 대형 가맹본부와 1만2000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서면조사를 벌여 가맹시장법 위반 실태를 더 상세히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편의점 가맹본부는 공정위와 산업부와 최저임금 인상 이후 하루 간격으로 행동에 나선 것을 두고 "정부가 가맹본부에 최저임금 문제를 떠넘기고 있다"며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한 가맹본부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때문에 점주들의 반발이 심하자 정부가 화살을 우리에게 돌리는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이 같은 편의점 가맹본부들의 의혹에 대해 산업부는 "오늘 회의는 가맹본부의 생각을 자유롭게 듣기 위한 것이며 산업부는 업계를 압박할 수단도 없다"며 선을 그었다. 산업부가 '가맹사업 진흥에 관한 법률' 소관 부처이지만 이 법은 규제가 아닌 지원에 관한 법이며, 가맹본부와 가맹주의 관계는 대부분 공정거래위원회 소관이라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그럼에도 편의점 가맹본부들은 편의점주의 부담을 편의점 본사에 전가하기 위한 사전적 조치라는 의심을 떨쳐 버리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해 최저임금 상승 이후 정부에 등을 떠밀려 이미 한 차례 최대 수천억원을 투자하는 상생안을 내놓았던 만큼 지금 상황이 더욱 난감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업계 1위인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가맹점주들과 상생협약을 맺고 5년간 최대 45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지난해 말 발표했다. GS25도 최저수입 보장 등을 위해 연간 750억원을 내놓기로 했으며 세븐일레븐도 100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를 조성하고 운영 자금이 필요한 점주들의 대출을 지원해준다. 이에 한 가맹본부 관계자는 "지난해 말과 올해 초에 이미 가맹본부에서 상생안을 발표했는데 매년 이런 안을 내놓으라는 것이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최저임금 인상의 지원책 중 하나로 거론되는 가맹수수료 인하안도 사실상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편의점 본사가 가맹점들로부터 받는 수수료는 매출총이익의 30% 가량이다. 하지만 편의점 본사와 가맹계약 체결에 필요한 초기자금(가맹비·상품준비금 등)은 최대 2400여만원으로 주요 편의점 브랜드가 거의 비슷하다. 점포 인테리어와 집기 등은 본사가 지원하는 구조여서 커피전문점, 치킨집 등 다른 프랜차이즈에 비해 자금 부담이 덜하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영업이익이 일제히 하락해 편의점 본사 역시 말 그대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어진 것. 실제로 지난해 편의점 5개사의 영업이익률은 1~4%였으며 올해 최저임금 16.4% 인상 이후 1분기 영업이익률은 0~1%대로 낮아졌다.

이에 한 편의점 고위 관계자는 "가맹본부도 더는 쥐어짤 게 없는 현실이다. 최저임금 인상 부담을 본사에게 지라고 하면 결국 제품 가격이 올라가는 식으로 소비자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한편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유통 채널 가운데 편의점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유정현 대신증권 연구원은 "유통 채널 중 편의점이 최저임금 상승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받는 채널이다. 편의점은 인건비 부담 상승으로 내년도 출점 수요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남옥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을 고려하면 편의점당 월 이익은 약 30만원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채산성 악화는 부진 점포 폐점 증가, 신규 출점 매력 감소로 이어지고 편의점 업체의 실적 둔화로 연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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