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
우리 국민, 나흘에 한 번꼴로 빵 먹어…제과점업 매출 4년 새 50% 성장
기사입력| 2018-06-07 14:25:21
우리나라 국민은 나흘에 한 번꼴로 빵을 먹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같은 식습관의 변화로 제과점업 매출은 지난 4년 사이에 50%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7일 내놓은 '2018 가공식품 세분 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민 1인당 연간 빵류 소비량은 90개로, 2012년 78개보다 12개 늘어났다. 이는 나흘에 한 번꼴로 먹는다는 이야기다.
이에 따라 하루 먹는 식품 순위에서도 빵이 21위에서 15위로 올라섰다. 남자가 여자보다 3.4g 더 많이 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6년 우리나라 빵류 생산 규모는 2조1308억원으로, 4년 전 1조9066억원보다 11.8% 증가했다.
빵류 시장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품목은 찐빵·단팥빵 등이 포함된 기타 빵류로, 절반에 가까운 48.1%를 차지했다. 이어 케이크 34.5%, 식빵 8.7%, 도넛 3.8%, 카스텔라 3.4%, 파이 1.6% 등이 뒤따랐다.
소매 시장을 살펴보면 2016년 제과점업 매출은 총 5조9388억원, 소매 유통채널에서 팔리는 양산빵의 매출은 4251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제과점업 매출은 2012년 3조9698억원에서 2016년 5조9388억원으로 연평균 10.6%씩, 49.6%나 성장했다.
특히 비(非) 프랜차이즈 브랜드 시장 규모는 2013년 1조2124억원에서 2016년 2조3353억원으로 2배에 가까운 92.6%의 성장률을 보였다. 농식품부는 "최근 식빵, 카스텔라, 단팥빵 등 특정 품목만 파는 전문점과 지역 유명 베이커리 전문점이 늘어나고 있다"며 "프랜차이즈 브랜드 시장 비중 역시 60%대를 유지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소매 유통채널에서 팔리는 양산빵 매출도 4년 새 36.8% 증가했지만, 이는 제과점업 성장세보다는 상대적으로 증가 폭이 작았다.
소매 유통채널별로는 2016년 기준 편의점이 30.7%로 가장 비중이 컸고, 독립 슈퍼 20.8%, 할인점 19.1%, 체인 슈퍼 15.5%, 일반식품점 13.8%, 백화점 0.2% 등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편의점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한편, 빵류 수출은 2013년 3101만 달러에서 지난해 2710만 달러로 12.6% 감소했다. 반면 수입은 같은 기간 1910만 달러에서 5580만 달러로 2배 이상 늘어났다.
농식품부는 "2012년부터 대형 유통업체에서 유통기한이 긴 제품을 직수입 판매하기 시작했다"며 "최근에는 이탈리아, 대만, 베트남 등지에서 빵 수입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