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식음료

'바르지 않은' 김선생 탓에 가맹점주만 속타네…'바르다김선생' 물품 강매로 첫 과징금 불명예

기사입력| 2017-12-15 08:50:30
김밥 프랜차이즈인 '바르다김선생'이 최근 물품 구매 강요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은 것과 관련해 비난 여론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제재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는가하면 소비자들의 분노도 여전하다.

특히 정치권 등에선 공정위가 이번에 처음 가맹본부의 구입 강제와 고가판매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한 것에 주목, 바르다김선생 사건을 더 큰 이슈로 만들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때문에 지난 2013년 브랜드 론칭 이후 전국에 171개 가맹점을 내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쌓아온 이미지의 손상은 피하기 어렵게 됐고, 애꿎은 가맹점주들의 속만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바닥 살균용 세척제까지 강매하다 6억원 과징금 '철퇴'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2일 가맹사업법을 위반한 바르다김선생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6억4300만원을 부과했다. 바르다김선생은 2014년부터 지난해 10월까지 가맹상품의 동일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하지 않은 18가지 품목을 가맹본부로부터 구매토록 강요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가맹계약을 해지하도록 했다.

이번에 바르다김선생이 가맹점에 구매 강제해 문제가 된 품목들은 바닥 살균용 세척·소독제나 위생마스크, 일회용 숟가락과 젓가락, 대나무 만두찜기 등을 비롯한 식기류와 일회용품 대부분이며, 개별적으로 대형마트 등에서 구매해도 되는 품목들이다.

특히 바르다김선생은 온라인쇼핑몰 최저가 3만7800원인 위생마스크를 가맹점주에게 5만3700원에 판매해 42% 폭리를 취하는 등 시중가보다 비싼 가격에 이들 물품을 강매했다. 현 가맹사업법은 가맹점주에게 부당하게 특정인과 거래할 것을 강제하는 행위를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단 상품의 동일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품목의 경우에 한해 예외적으로 허용해준다.

이외에도 바르다김선생은 가맹 희망자의 점포 예정지에 인접한 가맹점 10개의 상호·소재지·전화번호를 포함하는 인근 가맹점 현황정보를 반드시 문서로 제공해야 하는 가맹사업법 조항도 어긴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3월까지 바르다김선생 측은 194명의 가맹 희망자와 가맹계약을 체결할 때 이러한 문서를 제공하지 않았다. 또 정보공개서 제공일을 기준으로 14일이 지나기 이전에는 가맹희망자들과 가맹계약을 체결할 수 없는 규정도 위반했다. 정보공개서란 부담 비용 등 가맹 희망자가 계약체결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정보가 담긴 문서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물건 강매 등 프랜차이즈업계의 고질적인 갑질 관행에 경종을 울리는 차원에서 과징금과 함께 바르다김선생 가맹점주들에게 모두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임직원들은 가맹사업법에 관한 3시간 이상의 교육을 받도록 명령했다.

을지로위원회도 이번에 발 빠르게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을지로위원회는 14일 성명을 통해 "공정위의 바르다 김선생에 대한 과징금 부과 결정은 그간 한 번도 과징금이 내려지지 않았던 부당한 물품 강요 행위와 고가 판매 행위를 공정위가 인정한 첫 결과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며 "이는 그간 진행된 바르다김선생의 갑질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여전히 많은 가맹본부들은 개별적으로 구매해도 상관없는 물품마저 필수품목으로 규정하고 구입을 강제하는 등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다"고 지적하면서, "아직도 많은 가맹점주들은 부당한 갑질에 대해 목소리를 낼 수 없다. 그렇기에 이번 공정위의 결정이 가맹본부 관행의 경종이 돼 가맹사업이 바르게 정착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가맹점주들, 불똥 튈까 '전전긍긍'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는 가운데, 정작 피해는 가맹점주에게 튈 판이다. 공정위 제재 사실이 알려진 뒤 온라인에선 바르다김선생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일제히 터져 나왔다. 바르다김선생의 김밥 등은 다른 브랜드에 비해 상당히 비싼 편. 제일 싼 '바른김밥' 가격이 3200원이고 '불고기 김밥'은 4800원에 달한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에도 브랜드의 정직성과 뛰어난 품질을 믿고 구매했던 소비자들은 "불매운동이라도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글을 온라인에 앞다퉈 올리고 있다. '알고보니 안바르다 김선생이었다'는 등의 브랜드명 패러디를 통해 불신의 목소리를 높이는 가운데, 지난 12일 오후 한때 바르다김선생은 주요 포털 핫클릭 2위까지 오르는 등 망신을 제대로 샀다.

브랜드 이미지 하락으로 인한 매출 손실을 우려한 일부 점주들도 이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박정훈 바르다김선생 상생협의회장(안산 고잔점주)은 "뒤늦게 발표된 공정위의 결과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매 운동이 번지며 매출하락으로도 이어질까봐 점주들이 두려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상생협의회 이름으로 각 언론사에 입장문을 보내는 등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발버둥을 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가맹점주들의 공포가 확산되고 있지만 정작 바르다김선생 측은 악화된 여론을 반전시킬 만한, 눈에 띄는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세척제 등 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부재료를 가맹본부에서 구입하게 강제하면서 얻은 이익을 사회 환원하거나, 점주들을 위해 사용하는 등의 상생책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가맹본부의 잘못으로 인해 점주들이 입게 될 손해에 대해서도 이후 어떻게 보상해줄지 구체적인 방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바르다김선생 측은 "본사의 위생기준이 높고 까다롭기 때문에 강제했던 측면이 있었다"며 "본사 기준이 높아서 좋은 제품을 쓰도록 했던 것뿐이다. 싼 물건을 비싸게 팔면서 폭리를 취했다고 볼 수는 없는 문제"라고 항변했다. 이어 향후 대책과 관련해선 "과거의 과오가 또 다시 이슈가 돼 가족점주님들께 우려를 끼쳐드려서 죄송하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본사에서는 바른케어, 바르게한바퀴 등 본사와 가족점간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더 확대하고, 적극적인 신메뉴 개발, 그리고 그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지극히 원론적인 대답만을 되풀이했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식음료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