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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보복'에 중국인 매출 반토막…백화점도 '신음'
기사입력| 2017-07-25 14:31:08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한 '한국 관광 금지령'이 백화점 매출에도 큰 타격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매출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단체 관광객이 끊기고 개별 관광객들의 발길이 뜸해졌기 때문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 본점의 올해 상반기 중국인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9% 감소, 절반 수준이 됐다. 본점의 지난해 외국인 매출 중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에 달했으나 지난달에는 82%로 6%포인트 떨어졌다. 반면 동남아 고객 비중은 같은 기간 4% 선에서 7%대까지 상승했다. 롯데백화점은 동남아와 일본 관광객을 위한 프로모션을 강화하며 외국인 고객 다변화에 나서고 있지만, 중국인의 공백을 채우기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신세계백화점도 다르지 않다. 올해 2월만 해도 중국인 매출이 작년보다 62% 증가했으나, 지난 3월 중순 '한국 관광 금지령'이 시행 이후 4월 중국인 매출증가율이 마이너스(-)로 돌아서 6월까지 3개월 연속 감소세를 나타냈다. 지난달 중국인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8% 이상 줄었다. 강남점 증축 등으로 신세계백화점 매출이 전반적으로 늘어난 점을 고려하면 외국인 매출 감소세가 두드러진다. 단, 일본과 동남아 고객이 늘면서 지난달 외국인 전체 매출 감소율은 약 11%로 중국인 매출 감소율보다 낮았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1∼6월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16% 감소한 반면 일본,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관광객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