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서비스

롯데마트, 2년간 계속되는 잡음…김종인 대표 경영능력·리더십 실종?

기사입력| 2017-01-11 08:49:00
올 설에 롯데마트에서 명절 선물로 육류를 구입할 소비자라면 내용물을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 같다.

롯데마트가 특정 한우 부위를 단가가 저렴한 부위로 바꿔 판매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롯데마트 측은 단순 실수라고 밝히며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믿고 찾는 대형마트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더욱이 롯데마트 측은 지난해 냉동망고 제품에서 대장균이 초과 검출된데 이어 자체 브랜드(PB) 과일·채소 세척제에서 형광증백제 성분이 확인돼 자진 회수 및 환불 결정을 내리는 등 소비자의 신뢰를 잃을 사건이 있었던 만큼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롯데마트가 최근 대형마트계의 라이벌인 이마트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이유가 가장 기본인 품질 관리의 부실에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특히 롯데마트 안팎에서는 2014년말 취임한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의 경영 능력과 리더십에 의구심을 품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강변점과 잠실점에서 동시에 한우 속여서 팔아…직원 단순 실수라 보기엔 찜찜

롯데마트 관계자들이 축산물을 속여 판매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한 사실이 최근 드러났다. 지난 5일 시민단체인 소비자연대가 한우 특수부위인 업진살을 치마살로 속여 판매한 혐의(사기)로 롯데마트 축산팀장·한우MD·강변점장·잠실점장을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한 것. 소비자연대에 따르면 서울시가 롯데마트 강변점에서 이 같은 사실을 적발했으나 롯데마트가 시정조치를 하지 않아 잠실점에서 8일간 같은 일이 반복됐다. 특히 롯데마트 안동한우 축산코너에서 업진살이 치마살보다 1㎏당 약 1만∼2만원 싸게 판매되고 있다는 게 소비자연대 측 입장이다. 소비자연대는 "롯데마트는 이번 불법행위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소비자 피해보상 대책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롯데마트 측은 "일부러 부당이익을 챙기려고 한 게 아니라 부위를 나누는 작업을 하다가 발생한 단순한 직원의 실수"라고 해명했다. 이어 "문제가 된 상품은 지난해 추석을 앞두고 판매하려던 명절 선물세트"라며 "강변점에서 발생한 이후 해당 팀에서는 즉시 점포에 지침을 내리고, 내부 조사에 착수했다. 잠실점은 내부 조사 과정에서 발견됐으며, 역시 부위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직원의 실수로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직원의 단순 실수라는 설명이 석연치 않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임대형태의 운영은 해당 업체에서 파견 나온 직원이 원료육의 상품화, 판매가격 결정, 판매라벨 조작 및 부착, 판매까지 모든 것을 결정하는 구조로 사전 검증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이런 점에서 당사의 관리 부재에 대해서는 당연히 반성하고 있다. 현재는 재발 방지를 위해 운영 형태를 특정 매입이 아닌, 모두 직매입 구조로 바꿔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롯데마트를 믿고 명절 선물세트를 구입한 소비자에 대한 피해 보상은 어떻게 진행될까. 이에 대해 롯데마트 측은 "조사 결과 판매된 물량이 없어 피해 받은 소비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선물세트가 지난해 추석에만 판매됐던 것이 아닌 만큼 그 이전에도 같은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해석이다. 한 소비자는 "그동안 롯데마트를 믿고 각종 육류를 구입했는데 엉뚱한 부위를 더 비싸게 주고 샀을 수 있다는 생각에 찜찜하다"고 말했다.

▶연이은 잡음에 김종인 대표의 품질경영 '흔들'…이마트에 계속 밀리나?

그동안 소비자들은 롯데마트에 적지 않게 실망을 해야 했다. 지난해 8월 롯데마트 냉동망고 제품에서 대장균군이 초과 검출돼 제품 회수 및 판매 중단 조치가 내려졌다. 특히 문제가 된 제품은 지난 2015년 대장균군 초과 검출로 행정처분을 받았던 롯데마트 PB상품 '통큰태국망고'를 수입했던 업체에서 수입한 것이어서 더욱 논란이 거셌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롯데마트 자체브랜드 과일·채소 세척제 '프라임엘 캐나다 23.4˚ 과일&야채 세제'에서 형광증백제 성분이 확인돼 자진 회수 및 환불하기로 결정했다. 당시는 화학물질 사용 생활용품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던 시점이었던 만큼 충격은 클 수밖에 없었다.

지난해 11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쌈장 1+1 행사가 진행되기에 앞서 돌연 쌈장 가격을 2600원에서 5200원으로 인상한 것을 비롯해 상품 가격을 사실과 다르게 광고한 혐의로 과징금 1000만원을 부과받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갑(甲)질 논란'으로부터도 자유롭지 못하다. 협력업체인 육류유통업체 신화와 벌이고 있는 '원가이하 삼겹살 납품' 논란은 공정위에서 1년 가까이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또 지난해 6월에는 납품업자 종업원 부당 사용, 부당반품 등의 갑질로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8억5800만원을 부과받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 업진살을 치마살로 속여 판 것까지 알려지면서 2014년말부터 롯데마트를 이끌고 있는 김종인 대표의 '품질 경영'에 적신호가 켜지게 됐다. 김 대표는 그 동안 치열한 대형마트 전쟁에서 가격경쟁 대신 품질을 강화해 승부를 보겠다는 뜻을 강조해 왔다. 하지만 일련의 사태는 김 대표의 품질 경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업계에서 김 대표의 경영능력과 리더십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최근 제기되고 있는 이유다.

이런 불길한 흐름은 실적으로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롯데마트의 매출액은 2조1840억원으로, 지난 2015년 3분기보다 2.9% 하락했다. 또한 같은 기간 27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이는 라이벌 이마트를 비롯해 동종업계 경쟁업체들 실적이 개선되고 있는데 반해 롯데마트만 홀로 퇴보한 모양새다.

롯데마트의 계속된 악재는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롯데그룹의 정기인사에서 김종인 대표의 거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2014년 연말 당시 51세의 나이로 롯데그룹 역대 최연소 최고경영자(CEO)가 되면서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김종인 대표가 취임 이후 직면한 고객 신뢰 상실, 처참한 실적, 갑질 논란 등 3대 악재를 넘어서며 대표직을 지켜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

서비스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