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국제유스랠리'
한국유스호스텔연맹(총재 임성준)은 국내외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6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38회 '2013 국제유스랠리'(2013 World Youth Rally)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7일부터 13일까지 '깨끗한 지구! 글로벌 문화! 우리가 만들어요'라는 주제로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장과 서울올림픽파크텔 및 수도권 일원에서 개최됐다.
국제유스랠리는 생태 및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기회를 마련, 청소년들에게 세계평화와 글로벌 역량을 갖추는 기회를 제공코자 개최된 이벤트.
이번 행사에서는 7일 서울올림픽파크텔유스호스텔에서 국내외 중고생과 대학생 6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발대식을 시작으로, 남산트래킹, 궁궐답사 등의 일정도 소화했다. 아울러 전남 순천에서는 9일 청소년수련원에서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생물다양성 선언서 발표 및 참가 국가별(8개국) 공연 및 시상식이 진행됐다. 10일과 11일에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에서 순천만까지 걷기대회, 박람회장 현장체험 학습, 선암사 및 낙안읍성 탐방 등을 통해 외국 청소년들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고 체험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국유스호스텔연맹 신용우 사무총장은 "이번 국제유스랠리에서는 다양한 국가의 청소년들이 만남과 교류를 통해 '열린 눈과 마음'을 가진 글로벌 마인드를 형성하는 계기를 갖게 됐다"면서 "특히 청정지역 순천만을 비롯한 대한민국의 빛나는 문화관광 자원을 94개 유스호스텔연맹 회원국에 널리 홍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김형우 여행전문 기자 hwkim@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