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서비스

올 여름 광고업계 트랜드, 섹시 & 차별화

기사입력| 2013-06-18 15:12:03
켈로그 모델 손담비
'섹시녀와 차별화'.

최근 광고업계의 주요 키워드다.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활용하여 섹시한 몸매의 여성 모델들을 기용하는가 한편, 유튜브용 광고, 뮤직비디오, 브랜드 필름 등 광고 형식의 차별화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붙잡고 있다.

이는 불황에 유튜브, 페이스북 등 광고를 접할 수 있는 광고 플랫폼의 증가에 따라 일반적인 정보 전달형 광고로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힘들어지면서 조금이라도 소비자들의 눈길을 머무르게 하기 위한 광고 업계의 전략이다.

■ 손담비, 고준희, 씨스타, 강예빈…여름 맞아 섹시한 몸매의 여성 모델 발탁

최근 광고 모델 트렌드는 판타지를 자극하는 '섹시녀'들이 대세다. 노출의 계절인 여름이 다가옴에 따라 여성들의 다이어트 욕구를 자극하고, 남성들에겐 판타지를 충족시켜주는 예쁘고 날씬한 몸매의 여성 모델들을 위주로 한 광고가 온에어되고 있다.

이는 미녀(Beauty), 아이(Baby), 동물(Beast)를 소재로 한 광고는 성공을 거둔다는 '광고 3B 법칙'을 따른 것으로 미녀들의 섹시한 이미지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기 위한 광고 업계의 대표적인 전략 중에 하나이다.

농심 켈로그의 '스페셜K' 광고 모델인 손담비는 새로운 광고 '가디건' 여름편에 빨간 비키니를 입고 등장해 잘록하고 군살 없는 탄탄하고 건강미 넘치는 보디라인을 과시했다. 가디건 편은 해변가에서 신경 쓰이는 군살들 때문에 가디건을 벗을 수 없는 여성들의 심리를 담은 것으로 스페셜K를 통해 날씬한 허리를 만들고 가릴 필요 없이 자신감 넘치는 비키니를 뽐내자는 컨셉의 광고이다.

동서식품은 체중조절용 시리얼 포스트 '라이트업 프로틴'의 새로운 광고 모델로 피겨여왕 김연아를 발탁하여 운동으로 다져진 건강하고 탄탄한 몸매의 김연아의 매력을 선보였고, 현대약품의 미에로화이바는 S라인 몸매를 자랑하는 배우 고준희를 통해 '날씬한 아름다움, 미에로화이바'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오션월드는 가요계 대표 섹시 아이돌 씨스타를 광고 모델로 발탁, 씨스타의 핫팬츠 패션을 통해 건강한 섹시미를 부각시켰고, 오비맥주의 카스라이트는 옥타곤 걸로서 세계적으로 탄탄하고 섹시한 몸매를 인정받은 강예빈과 이수정을 모델로 발탁한 새 광고 '록키편'을 지난 4월에 온에어했다.

광고업계 관계자는 "섹시한 여성 모델을 선호하는 이유는 여름 시즌을 앞두고 아름다운 몸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심리를 충족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복잡한 것을 싫어하고 시각적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받는 현대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말했다.

■ 지드래곤의 유튜브 광고, 윤건의 브랜디드 드라마…새로운 형식의 광고 온에어 줄이어

예전에는 영상 광고하면 자연스레 TV 광고만 생각했지만 유튜브의 등장으로 다양한 형식의 광고들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나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통해 유튜브의 파급력을 경험한 광고업계에서는 15초 광고라는 짧은 시간의 지상파 광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유튜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라이프스타일 음료 브랜드 글라소 비타민워터는 지드래곤을 모델로 하여 각각 1분 가량의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5가지 스페셜 영상'을 유튜브 채널 글라소를 통해 공개했다. 현재 지상파 광고 없이 온라인에만 공개된 이 영상은 지드래곤이 직접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담당하는 글라소 비타민워터의 특별함을 소개하는 컨셉으로 총 5가지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개 3일 만에 총 누적 조회수 45만건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풀무원생활건강의 발효유 브랜드 매일아침은 tvN 'SNL 코리아'의 간판스타 정성호의 1인 7역 '안면모사' 패러디 광고를 유튜브를 통해 7일 공개했다. 정성호는 스타들의 목소리는 물론 특유의 표정과 제스추어까지 똑같이 흉내내 공개 3일 만에 조회수 25만건을 돌파하는 등 온라인 상에서 큰 화제를 일으켰다.

위닉스뽀송도 SNL 코리아의 김슬기를 모델로 활용, 김슬기의 맛깔스럽고 귀여운 욕설이 담긴 '이게 다 습기 때문이야'라는 제목의 세 가지 버전의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으며, 삼성전자의 버블샷3은 MBC '아빠 어디가'의 윤민수 아들 윤후와 송중국의 딸 지아를 온라인 광고 모델로 하여 엄마를 집안일에서 해방시켜주는 '엄마 어디가'의 컨셉의 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하여 조회수 50만을 넘는 등의 인기를 끌었다.

한편, 기존 광고의 틀을 벗어나 뮤직드라마나 단편 영화 형식의 광고인 브랜드 필름도 최근 변화된 광고 흐름 중 하나이다.

ABC마트의 슈즈 브랜드 호킨스의 브랜디드 드라마 '윤건의 브리티시 메모리즈', 분식 프랜차이즈 죠스떡볶이의 시트콤 '매콤한 인생', 교보생명의 SNS 드라마 '러브 인 메모리', 코오롱스포츠와 영화 감독 김지운이 콜라보레이션 한 단편 영화 '사랑의 가위바위보', 배우 정우성?구혜선?김남길과 영화 감독 양익준이 함께한 삼성전자 갤럭시S4의 옴니버스 단편 영화 '나와 S4 이야기' 등이 대표적인 예로, 케이블 내지는 온라인 상에 공개 되어 네티즌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업계 관계자는 "주 소비층이 점차 어려지고,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광고의 영향력이 점차 떨어지는 현 상황에서 일반적인 15초짜리 광고로는 소비자들을 설득하기 어려워지고 있다"며 "SNS로의 확산성이 좋은 유튜브를 활용한 바이럴 영상, 뮤직비디오, 브랜드 필름 등 다양한 방식의 광고가 앞으로 많이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서비스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