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 확대, ERP 프로그램 관심도 증가
기사입력| 2024-06-30 17:46:49
프랜차이즈 창업이 최근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개인 중심 자영업과 달리 운영 편의성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영향을 받았다. 프랜차이즈 업체도 이같은 점에 주목, 가맹본부 역할 수행을 위한 ERP 프로그램 도입이 늘언는 추세다.
리드플래닛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경우 예비 창업자에게 제공하는 정보공개서와 계약서 같은 서류관리는 필수다. 기존 가맹점의 거래 관리 및 분석, 매출 관리와 손익 분석 등을 체크해야 한다. 그래야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경영을 위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인해 인건비를 절감해주면서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가맹사업 운영을 위해 프랜차이즈 전용 ERP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리드플래닛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매출 증대에 필요한 전략 수립 등과 같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도록 가맹점별 손익분기점 분석과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에 대한 각각의 비용을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ERP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는 곳이다. 가맹점 계약을 상담하는 시점부터 히스토리 관리를 통해 가맹 계약 필수 서류를 점검하고 연장 시점을 체크해 주는 기능도 제공하고, 리더스 앱을 제공해 가맹점 방문 계획 등록과 매장 방해 품질 진단 실시 등 슈퍼바이저 방문 시 관련 결과를 자동으로 연동해 준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현재 수많은 프랜차이즈 본사와 1만여개 가맹점에서 사용중"이라며 "프랜차이즈 사업의 원할한 경영과 가맹점 관리 등에 최적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