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비스포크 무풍에어컨 모습.
최근 국내 에어컨 판매량이 급증했다. 이른 무더위와 함께 역대급 폭염 예상 등이 맞물려 더위 극복을 위한 준비에 나선 이들이 늘어난 영향을 받았다. 기후변화에 따라 습해진 국내 환경 변화 영향 등을 바탕으로 사계절 가전으로 자리매김했고, AI를 통해 이용 편의성을 확대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23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인공지능(AI) 기능을 가정용 에어컨의 지난주(6월 17~21일) 일평균 판매량이 1만대를 넘어섰다. 지난 5일간 1분에 7대 이상 판매된 셈이다. 판매된 에어컨 중 80% 이상이 무풍에어컨이며, 모든 라인업이 무풍인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판매도 5∼6월 연속 전년 대비 약 25% 증가했다.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갤러리'는 전 모델이 에너지소비효율 1∼2등급을 획득했으며, 스마트싱스 AI 절약 모드로 상황별 맞춤 절전이 가능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다. 빅스비를 적용해 리모컨 없이 음성 명령으로 에어컨의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에어컨을 켜고 끄거나 온도를 조절하는 등 간단한 음성 제어는 에어컨 기기 자체에서 지원돼 와이파이 연결 없이 용이 가능하다.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도입도 에어컨 판매량 증가 요소 중 하나다. 거주하는 집에 최대 6대까지 8시간 만에 설치할 수 있는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책임시공' 서비스가 장점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5월 가정용 시스템에어컨인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출시했다. 시스템에어컨에도 AI 기능을 탑재, AI 영역을 확장 중이다.
LG전자는 올해 '벽걸이 에어컨' 휘센 듀얼쿨과 휘센 '이동식 에어컨'에 이어 '창호형 에어컨' 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를 출시, 'AI 에어컨' 풀 라인업을 완성했다. '휘센 오브제컬렉션 엣지'는 인공지능(AI)이 고객의 설정 온도 패턴을 분석해 선호 온도를 자동 설정하고, 빠르게 온도를 낮춘 후 풍량을 약하게 조절해 쾌적함을 유지해준다. 'AI 건조' 기능으로 사용 후 남을 수 있는 내부 습기 제거에 도움을 주고, 34ℓ의 강력한 제습기능과 세균번식을 억제하는 '클린바스켓'도 갖췄다. 지난 5월까지 LG전자의 스탠드 AI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LG전자는 AI 에어컨 풀 라인업을 바탕으로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