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솔루션 기업 몰로코(Moloco)와 협력을 통해 AI 기반 통합 광고 플랫폼 '어썸(ASUM) 2.0'을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몰로코는 기업에 맞춤형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는 美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이다. 머신 러닝 기반의 AI 기술을 활용, 기업이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양사는협력을 통해 '어썸(ASUM) 2.0'에 몰로코의 광고 기술까지 접목하여 고객 타겟팅을 한층 정교화했다. 타겟팅 기술을 AI가 통합해서 사용자에게 더 알맞은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어썸(ASUM) 2.0은 광고주와 일반 사용자 모두에게 초개인화된 맞춤 광고도 제공한다. 광고주는 통신사의 서비스와 최신 타겟팅 기술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장점이 있다. 사용자는 본인에게 필요한 광고를 접하고 정보를 얻게 됨으로써 광고로 인한 피로도를 줄일 수 있다. 양사는 서비스 범위를 글로벌로 확대해 글로벌 탑티어 수준의 유저 타겟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몰로코와 기술 사업 제휴를 통해 폐쇄적인 사업구조 형태의 광고 시장에 대항하기 위한 텔코와 애드테크 간 K-AI 얼라이언스의 가능성을 검증하고, 이를 상용화하여 글로벌 애드테크 시장으로 진출을 시도하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