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2023년 사회적 가치(SV) 측정 결과 2조 7949억원의 가치를 창출했다고 28일 밝혔다. 2022년 2조 4927억원과 비교해 3022억원(12.1%)가 늘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8년부터 제품/서비스 개발, 공정 운영, 인력 관리, 비즈니스 파트너 협력, 사회공헌 활동 등 기업 경영 활동 전반에서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 하여 측정하고 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해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는 영역별로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전년 대비 5.6%(1085억원) 증가한 2조 362억원, 환경 성과는 6.2%(69억원) 감소한 -1180억원, 사회 성과는 29.7%(2006억원) 증가한 8767억원으로 집계됐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견조한 경영실적의 영향으로 사회적 가치 측정 이래 처음으로 2조 원 이상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다.
환경 성과는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 에너지 적용을 적극 확대하는 노력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를 최소화했다.
지난해 SV성과 중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사회 성과는 제품·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성과를 총망라하는 지표로, AI · ICT 기술/인프라 기반 제품/서비스들의 범죄예방, 취약계층 케어, 사회안전망 구축 등 사회문제 해결 기여 성과를 바탕으로 실적이 확대됐다.
사회 성과의 성장세는 허위 로밍호 차단 등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서비스 고도화, AI 스피커 및 AI Call등 AI 기술 기반 중장년층 고립가구 돌봄 서비스 확산, 스마트헌혈 앱 '레드커넥트' 사용자 증가 등이 견인했다.
이밖에도 SK텔레콤이 대한적십자사와 협력하여 개발한 공식 헌혈 애플리케이션 '레드커넥트'는 헌혈자의 건강 관리 서비스와 기증 혈액 조회 기능을 제공하여 헌혈자들의 재헌혈률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AI를 접목한 친환경 솔루션 적용 확대(E), AI 기반 사회적 가치 창출 강화(S), AI Governance 고도화(G) 등 AI Company에 최적화된 AI-driven ESG 실천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