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경만 KT&G 사장이 인도네시아(인니)를 방문, 글로벌 현장 경영에 나섰다. 인니는 KT&G의 수출 허브 역할을 하는 곳이다.
28일 KT&G에 따르면 방 사장은 지난 26일 인니 동자바주 수라바야에서 열린 인니2·3공장 착공식에 참석했다. 인니 2·3공장은19만㎡ 규모의 부지에 연간 210억 개비의 담배 생산을 목표로 2026년 첫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KT&G는 인니를 기존 공장을 포함해 연간 약 350억 개비에 달하는 생산능력을 갖춘 해외 최대 규모의 생산 거점으로 조성하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KT&G는 지난해 '미래 비전 선포식'을 통해 '글로벌 톱 티어 도약'이라는 중장기 비전과 함께 전자담배(NGP)·해외궐련(글로벌CC)·건강기능식품을 3대 핵심사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성장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특히 해외 직접 사업 역량 강화를 통해 2027년 글로벌 매출 비중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방 사장은 "글로벌 톱 티어 도약이라는 중장기 비전을 선포하고 미래를 위한 과감한 투자와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며 "인도네시아는 아태 및 중동시장을 대상으로 한KT&G 수출 사업의 주요 생산 거점"이라고 말했다.
방 사장은 인니2·3공장 착공식에 이어 인니 1공장에 들러 현지 채용인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현지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25일에는자카르타 소재의 아태본부(CIC)와 인니법인 서부 자카르타 지점을 방문해 업무 현황과 시장 상황 등 현지의 주요 사항을 면밀히 점검했다.
KT&G는 지난해 10월 카자흐스탄 알마티주(州)에 유라시아 권역 수출용담배를 생산하는 신공장 착공식을 개최했고, 국내에서도 지난해 11월 대전공장과 올해 1월 광주공장에 생산설비를 증설하는 등 국내외 수요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