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프랜차이즈업계, '2030 창업 증가' 운영 노하우 전수·혜택 강화 박차
기사입력| 2024-03-07 12:50:32
프랜차이즈업계가 매장 운영 노하우 전수, 창업 혜택 강화에 나서고 있다. 최근 20대부터 30대까지 젊은 세대의 신규창업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반영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2023년 연간 창업기업동향에 따르면 숙박 및 음식점업은 지난해 16만9189개다. 전년 대비 1만2000여개 이상 늘었다. 창업연령별로는 30세 미만과 30대가 각각 전년 대비 1.8%, 3.5% 증가했다.
윤인철 광주대학교 창업학과 교수는 "기업 구조조정 등의 영향으로 2030세대의 창업이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며 "MZ세대나 명퇴자의 초보창업자는 브랜드 인지도만 믿는 것보다 브랜드 파워, 사업 업력, 운영 노하우와 지원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진구찹쌀진순대는 초보창업자의 경우 자본금과 운영 안정성에 대한 고민이 크다는 점에 주목, 선착순 50호점 한정 창업비용 부담을 줄여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가맹비와 교육비 면제, 내·외부 공사 직접 시공 가능, 주방기기·기물 직접 구매 가능 등이다. 업종변경 창업 시에는 간판 비용을 제외한 공사 및 구매 품목을 실사 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도록 했다.
진이찬방은 창업비용을 환불해주는 창업보상환불제 시즌2를 실시중이다. 지속적인 적자가 발생할 경우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리를 통해 영업이익이 창출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게 목적이다. 영업적자로 인해 폐점에 이르게 될 경우 인테리어 비용을 100% 환불해주는 식이다. 진이찬방은 전국 12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다.
예비창업자와 가맹점 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ERP를 활용하는 가맹본부도 늘고 있고, ERP 서비스를 제고하는 곳도 있다. 프랜차이즈 ERP를 제공하는 리드플래닛은 비대면으로 가맹점 신규 전자계약을 진행하하고, 관리에 최적화된 기능을 앱으로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ERP 통합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통합설루션을 활용하면 예비창업자와 진행한 가맹 상담 내용을 입력 및 저장하거나 상담을 진행중인 예비 창업자에게 정보공개서를 전자메일로 발송 가능하다. 별도의 확인서도 받을 필요 없고, 가맹계약서와 가맹계약서 수령 확인증도 쉽고 간편하게 등록 및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적용했다. 리드플래닛은 현재 50여 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통합설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