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 서비스 첫 선
기사입력| 2023-03-27 18:30:07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예비 가맹창업자의 창업 준비와 기존 가맹사업자의 역량 강화 및 경영 효율화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 서비스를 선보였다.
27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 따르면 가맹사업 희망자의 경우 가맹사업 창업 여부를 결정함에 있어 입지상권 분석, 사업성 분석, 브랜드 선택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각종 조사 결과에서 나타나고 있다.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은 이같은 상황을 반영해 플랫폼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창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창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존 가맹본부 및 가맹점사업자들이 가맹사업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예비창업자·직무교육, 법률·회계·세무, 정책정보(정부지원), 언론 스크랩 등 사업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 등을 담았다.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의 주요 내용으로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제공시스템 정보공개서와 연계한 가맹본부 정보를 시각화 제공 및 브랜드 홍보와 창업 정보 탐색을 위한 비대면 상시 채널을 구축이 있다. 예비창업자가 원하는 브랜드 및 본인의 투자 여력 등을 입력하면 창업 분석보고서를 제공하여 창업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매장 양도·양수, 중고물품 및 설비 등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여 신규 창업자의 비용부담을 줄이고 자원 재활용 및 판로도 개척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가맹사업 관련 예비창업자교육, 직무교육 등 다양한 교육 및 가맹사업 정책·통계, 정보공유 커뮤니티 등 특화 정보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은) 정보시스템의 인프라 구성으로 민간 클라우드를 도입해 정보화 자원의 운영비용 절감 및 편의성을 확보하였으며, 오픈소스 및 국산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해 유지비용 절감 및 국내 기술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