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13일 '사람 중심의 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 제정을 선언, AI 컴퍼니(Company)로 혁신을 본격화한다고 13일 밝혔다. AI 추구 가치 정립을 바탕으로 사규 반영 및 AI 서비스 체크리스트 개발 등 경영 시스템 전반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도 수립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AI 추구 가치'는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이며, 구성원이 실천하기 위한 기준이다. AI 추구 가치는 슬로건과 7대 추구 가치로 구성된다. '사람 중심의 AI ? 함께 공존하며, 더 높은 곳을 향합니다'라는 슬로건에서 사람과 AI의 공존을 강조하고, 7대 가치로 구체화했다. 7대 추구 가치는 SK텔레콤이 주요 가치로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와 무해성, 기술 안정성, 공정성, 투명성, 사생활 보호, 지속혁신 등이다.
'사회적 가치'는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서 AI의 잠재적 유용성을 활용하는 하는 것을 말한다. '무해성'은 AI가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AI 서비스의 설계에서 운영에 이르기 까지 예상 위험을 점검, 대처하기 위한 가치다.
'기술 안정성'은 국내 최고 통신사로서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책임감을 반영했고, '사생활 보호'는 AI가 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진화하고 초연결로 고객과 더 가까워지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겠다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여기에 '지속혁신'이란 가치를 포함함으로써 빠르게 발전하는 AI 기술과 사회 환경에 대응하여 열린 자세로 이해관계자와 적극 협력해 AI를 선도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5월 중 AI 추구 가치를 사규에 반영하여 전 구성원이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하고, 상반기 내 전사 교육 과정을 수립하여 AI 추구가치를 내재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올해 초 'AI 컴퍼니로의 혁신'을 내세우며 전사 차원의 AI 원칙 정립을 추진해왔다. 구성원 워크샵과 임원 인터뷰를 통해 SKT가 그동안 AI를 개발하면서 주요하게 고려했던 원칙을 확인하고, 국내외 AI 윤리 기준에 대한 분석,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진행했다. 지난 2월에는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AI 윤리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라는 이념을 핵심으로 한 'AI 추구 가치'가 정립됐다.
SK텔레콤 관계자는 "AI 서비스가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초연결 서비스로 불완전성을 숙명으로 하는 특성이 있는 만큼 내부 교육, PLM 정립, 체크리스트 수립 등 내실을 다지는 노력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