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은 국내 최초로 온디맨드(On-demand, 스위치 또는 On-Off 보험이라고도 함) 방식을 적용한 시간 단위의 배달업자이륜자동차보험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앞서 KB손해보험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본사 사옥에서 상품총괄 김경선 부사장, ㈜우아한청년들(배달의민족 라이더스서비스 운영사) 윤현준 대표, ㈜스몰티켓의 김정은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간제 배달운전자의 안전한 운행지원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에 KB손해보험이 출시한 시간제 배달업자이륜자동차보험은 임시 배달업종사자에 대한 위험보장방안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대표 배달앱 '배달의민족'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온디맨드 보험영역의 스타트업 회사인 '㈜스몰티켓'을 포함한 3사간 협업으로 개발됐다. 특히,이 상품은 인슈어테크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공유경제에 맞는 혁신 상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선보인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최근 배달앱 시장이 커지면서 임시 배달업종사자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현재 이들의 운행 중 사고를 전용으로 보장하는 보험상품은 없는 실정이다. 이에,임시 배달업종사자들은 비싼 보험료를 내고1년짜리 유상운송보험을 가입하거나,사용 용도에 맞지 않는 가정용 이륜차보험만 가입해 사고 시 보상 받지 못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돼 왔다.
이러한 위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개발된 이 상품은 국내 최초로 보험이 필요한 시간 동안만 보장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온디맨드 방식의 시간 단위 상품이다. 또한 배달 및 택배 업무(유상운송)중 발생한 사고로 인해 기존에 본인이 가입한 가정용이륜차보험에 보험료 할증 등의 불이익이 전가되지 않도록 하여 가입자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 한 것 등이 주요 특징이다.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