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사물인터넷(IoT) 기기들을 앱으로 제어하는 기존 스마트홈을 입주민의 생활 편의까지 제고하는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으로 확대·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개편한 스마트홈은 공동주택 생활 전반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 형태로 새롭게 개발한 3세대(스마트홈3.0) 서비스다.
새롭게 확대·개편된 스마트홈은 각종 IoT 기기의 모니터링 및 원격제어 기능을 바탕으로 신축은 물론 기축 공동주택단지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제고할 다양한 신규 기능들이 제공된다. 입주민들이 공동 현관문 자동 출입, 주차위치 확인, 무인택배 도착 알림, 단지 내 투표, 공용시설 예약 등 다양한 기능을 스마트홈 앱을 통해 이용하는 식이다.
개편된 스마트홈 서비스는 신축 아파트와 오피스텔 뿐만 아니라, 기축 건물에도 서비스 적용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과거 공동주택단지의 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대규모 유선공사를 진행해야 스마트홈 기능을 이용 가능했으나 스마트홈 3.0에서는 유선공사를 최소화한 시스템을 도입해 기축 건물에서도 손쉽게 다양한 기능 적용이 가능하다.
SK텔레콤은 광주 '효천씨티 프라디움', 파주 '월드타워 월드스테이 8차 오피스텔', 하남 미사 '우성 르보아 파크' 등 신축 단지는 물론, 17년차 기축 건물인 서울 도봉구 '삼성 래미안 아파트'에 스마트홈 3.0을 적용 완료했다.
SK텔레콤의 스마트홈 3.0 적용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나 대표가 스마트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이용 확산을 위해 별도 공지 전까지 세대별 이용료는 부과하지 않을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지난 2년간 약 100만 개 기기를 연동하고 10만 세대 아파트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왔다"며 "향후 AI, 보안, Media, 주차 등 SK ICT 패밀리만의 앞선 서비스와 외부의 다양한 생활형 서비스들을 연계해 대한민국 대표 공동주택 플랫폼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