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MBA 과정에 선발된 인재들이 스타트업 관계자에게 직접 만든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LG그룹이 디지털 시대에 고객을 사로 잡을 수 있는 '젊은 사업가' 육성에 나섰다.
25일 LG에 따르면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의 창업 허브인 팁스타운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챌린지'를 개최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챌린지는 LG MBA 과정에 선발된 103명의 인재들로 구성된 21개팀이 지난 4개월간 진행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하는 자리다.
LG MBA는 그룹연수원인 LG인화원이 운영하고 있는 사업가 후보 육성 프로그램으로 올해 처음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실제 스타트업처럼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도입했다.
프로젝트를 통해 LG MBA 참가자들은 지난 4개월간 국내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및 클라우드 전문가,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함께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제 사업화를 전제로 한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
스스로 스타트업 사업가가 되어 최신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 활용해 봄으로써 기존 사업 운영 방식과 서비스를 혁신하는 디지털 전환 마인드와 사업 역량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교육에 맞춰 LG MBA 참가자들 연령은 종래 40대 초반 중심에서 올해는 30대 중반 비중이 높아졌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챌린지 우승은 건축 전문 인력에 대한 커리어 등의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현장별로 가장 적합한 인재 확보가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오늘의 일꾼'팀이 차지했다.
우승팀은 구글과 미항공우주국(NASA) 등이 후원해 설립한 창업전문대학인 미국 싱귤래리티 대학교(Singularity University)에서 진행하는 세계적 수준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연수를 받는다.
또 21개 팀 전원은 미국, 이스라엘, 독일, 러시아,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현지 스타트업들이나 디지털 전문가들과 함께 자신들이 만든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적용해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혁신은 우연히 이뤄지지 않는다"며 "빠른 실행력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의 결과물이고, 미래 리더들이 갖춰야 할 역량"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