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KFC 코리아가 전국 190개 KFC 매장에 '기가 에너지 매니저(GiGA energy manager) 프랜차이즈' 서비스를 적용해 에너지 효율화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는 KT가 보유한 지능형 에너지 플랫폼 'KT-MEG(Micro Energy Grid)'을 기반으로 매장 내 에너지 및 시설을 실시간 관제·제어해 에너지를 절감하고 효율을 높이는 솔루션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자동으로 제어함으로써 최적의 에너지 환경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KFC는 지난 1월 기가 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수도권 매장 3곳은 월 전기 사용량 14% 이상을 절감했다. 냉·난방기 및 간판 자동제어로 매장 관리자의 수기 관리 불편함을 줄었고, 필요 인력을 고객 응대 서비스에 집중해 업무 효율도 높아졌다.
특히 쇼케이스나 냉장고가 고장 나거나 이상이 있는 경우 관리자에게 SMS로 실시간 통보되어 매장 식자재를 한꺼번에 버리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KT는 7월까지 전국 190개 KFC 매장에 솔루션 도입을 마칠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국내 모든 업계, 매장에 적용 가능한 기가 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를 통해 에너지 절감, 효율화에 기여하겠다"며 "지역 기반의 전통시장, 소상공인 대상으로도 적용 가능한 솔루션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