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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사설인증서 서비스 본격화…공동브랜드 '패스' 편의성이 장점
기사입력| 2019-04-26 08:20:58
이동통신3사가 본인인증 공동브랜드 '패스'앱 기반의 패스 인증서를 출시, 사실인증서 서비스 시장 공략에 나선다. 25일 이통업계에 따르면 패스 인증서는 패스 본인인증 앱과 연동되는 사설인증서로 공공기관의 각종 본인확인·온라인 서류발급 신청·금융거래·계약서 전자서명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기존 공인인증서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통신3사는 올해 상반기에 KT가 공공기관에 제공중인 모바일통지 서비스 '공공알림문자'에 '패스 인증서' 적용을 시작으로 공공민원·금융·보험 등으로 사용처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패스 인증서의 가장 큰 특징은 편의성이다. 기존 인증서와 달리 패스 앱 실행 후 1분 이내에 발급이 가능하고, 가입 이후에 휴대전화 번호만 입력하면 전자서명을 할 수 있다. 통신3사는 방송통신위원회 지정 본인확인기관으로 휴대전화 가입시 대면 확인을 통해 신분을 검증하고 있어, 인증 서비스에 필요한 확인 과정을 줄였다.
높은 보안 수준도 갖췄다. 백신 프로그램과 보안 키패드, 위변조 방지기술, 인증서를 휴대전화 내 보안영역에 저장하는 WBC(White Box Cryptography) 기술 등을 적용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통신사 인증서버와 인증서 플랫폼 간의 전용 네트워크를 이중화하고 통신 구간의 보안을 강화해 외부 공격도 대비했다.
통신3사는 패스 인증서 출시를 시작으로 패스를 이동통신 가입 고객 대상 인증 플랫폼으로 본격 키워 나갈 예정이다.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제도 폐지로 사설인증서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이용자들이 증가할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통신3사는 지난해 7월 'T인증', 'KT인증', 'U+인증'이라는 각기 다른 이름으로 서비스하던 휴대전화 앱 기반 본인인증 브랜드를 '패스'로 통합한 바 있다. 브랜드 통합 이후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했고 통합 이전 총 1400만 명 수준이던 본인인증 가입자수는 4월 현재 2000만명을 넘어섰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