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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일방적 수수료율 강행에 신한·KB국민·삼성 등 5개 카드사와 계약해지 통보
기사입력| 2019-03-04 10:23:05
현대차가 1일 일부 카드사들의 일방적인 수수료율 인상에 강력 반발하고, 납득할만한근거 없이 인상을 강행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등 5개 카드사와 3월 10일부터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
3월부터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상을 적용한다는 카드사들의 일방적인 통보에 현대차는 두차례나 이의제기 공문을 발송하고, 현행 수수료율을 유지한 상태에서 수수료율 협의를 계속하자고 요청했다. 인상된 수수료율 적용을 유예하고 수수료율 협상을 통해 공정한 수수료율을 정한 뒤에 이를 소급적용하자는 것.
하지만 신한카드 등 일부 카드사들은 인상 근거에 대한 명확한 자료와 설명을 제시하지 않고 1일 수수료율 인상을 강행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와의 계약 해지를 결정하고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0일부로 가맹점 계약을 해지할 수밖에 없다고 통보했다. 하지만 유예기간과 해지 후라도 카드사들이 요청할 경우 수수료율 협상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계약 해지 상황을 피하기 위해 카드사들에게 수수료율에 대한 근거자료 제시를 수차례 요청했지만, 카드사들은 3월 1일부터 인상할 수 밖에 없다는 원론적 답변으로만 일관했다"며 "고민 끝에 일부 카드사 계약 해지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주일의 유예를 두고 10일부터 계약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주 동안 자동차 구매 고객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최대한 고객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각적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1월말 카드사들로부터 카드 수수료율 인상을 통보받고 두번에 걸쳐 이의제기 공문을 발송했다. 수수료율 인상에 대한 납득할만한 자료를 토대로 합리적인 수수료를 책정하자는 것.
하지만 카드사들은 2월 한달간 인상 근거에 대한 명확한 자료와 설명을 제시하지 못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고객이 카드사의 마케팅 때문에 선택 차종을 바꾸거나 브랜드를 바꾸는 사례를 들어본 적 없다"며 "오히려 카드사들이 건당 최대 수천만원까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자동차고객을 유치하려고 자체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만큼 카드사의 매출 증대를 위한 마케팅 비용을 자동차사가 부담하게 하는 것은 불합리한 일"이라고 못박았다.
한편 현대차는 제안을 수용한 BC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씨티카드와는 기존 수수료율을 유지한 상태에서 적정 수수료율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업계의 상황도 녹록치 않지만 수익성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차 입장을 감안, 합리적인 수수료를 책정하기 위한 협상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기아차도 BC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와 현행 수수료율을 유지하며 협상을 진행하는 한편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와 3월 11일부로 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 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