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1시리즈
연이은 차량 화재로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리콜이 진행 중인 가운데 BMW코리아가 리콜 대상 차종을 확대한다.
BMW가 지난 7월 시작한 리콜 당시 대상에서 제외했던 52개 차종 6만5000여대 차량을 추가로 리콜하기로 한 것.
국토교통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조사 과정에서 새롭게 화재 가능성을 발견한 BMW 118d 7222대를 비롯해 미니쿠퍼 D 컨트리맨·를럽맨·페이스맨 등 52개 차종 6만5763대에 대해 BMW가 리콜을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BMW 코리아에 따르면 리콜 대상 차량들은 2011년 5월부터 2017년 5월까지 생산됐으며 모델별 생산기간은 다르다.
BMW코리아는 지난 7월 B475, N47T, N57T 등 자사의 디젤 엔진 3종에서 화재위험이 크다고 판단, 이 엔진을 장착한 42개 차종 10만6317대에 대한 리콜을 시행했다.
이번에 추가로 리콜되는 차량에는 당시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EGR가 달린 23개 차종 3만7097대가 포함됐다.
이들 차량은 '문제 EGR'가 장착됐음에도 당시 BMW가 화재 연관성이 낮다며 리콜 대상에서 제외했던 B47U, B47C, N47C, B37C, N57X 등 5종의 엔진을 사용한 차량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BMW코리아는 '문제 EGR'를 개선한 신형 EGR 장착 차량 중에서도 2016년 12월 완료한 '공정 최적화' 이전 출시된 29개 차종 2만8666대도 이번 리콜 대상에 포함했다.
이번 리콜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10만6000여대 차량에 대한 리콜과 더불어 자발적으로 추가하는 것으로서 리콜 사유는 기존과 동일한 EGR 쿨러의 누수로 인해 드문 경우 흡기다기관에 천공이 발생할 수 있고, 극히 드문 경우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서다.
BMW코리아는 "추가 리콜 대상 차종은 정부 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된 것"이라며 "기존 리콜 대상 차종에 비해 화재 위험이 현저히 낮지만 예방적이고 선제적인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달 11일 리콜 대상이 아닌 118d 차량에서 BMW가 리콜 사유로 지목한 EGR 쿨러 내 침전물 등을 발견해 BMW 측에 해당 차종에 대한 리콜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사유와 함께 필요할 경우 리콜을 검토할 것 등을 요구한 바 있다.
해당 고객에게는 정부 당국에서 리콜 통지서를 발송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 BMW와 MINI 전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디젤 차량들은 EGR 쿨러와 관련된 잠재적인 문제가 없으며 이에 따라 리콜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한편, BMW 코리아는 독일 본사 조사팀과 함께 면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인 EGR 모듈의 이상으로 극히 일부 디젤 차종에서 화재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발견하고,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지난 7월말 자발적 리콜 발표 이후 현재 본격적인 리콜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8월 20일부터 BMW 차량 약 10만6000대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리콜 작업은 10월 21일 자정기준 총 5만9900여대, 56%가 작업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