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자동차

아우디 A3 판매 연이은 잡음…웃돈 요구에 리스만 가능?

기사입력| 2018-09-20 08:29:01
벤츠·BMW와 함께 국내 수입차업계 '빅3'를 형성하고 있는 아우디가 파격 할인해 판매하고 있는 신형 A3모델을 두고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가격 할인폭이 알려지지 않은 '깜깜이' 판매 정책에 이어 일부 딜러의 경우 웃돈 요구를 하고 있는 것. 게다가 리스를 우선 배정하는 일부 사례가 알려지면서 소비자들로부터 공분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아우디코리아는 "가격 책정과 판매 정책은 딜러사의 권한"이라며 책임에서 한발 물러난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비난이 딜러사보다는 아우디코리아를 겨냥하고 있어, 일각에서는 대규모 할인을 하고도 오히려 욕을 먹고 있다고 꼬집고 있다.

19일 업계와 온라인 등에 따르면 아우디코리아 일부 영업사원들이 A3 구매 희망고객들에게 차량 구매 비용을 제외한 '웃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우디코리아는 지난달 28일 아우디의 준중형 세단인 2018년형 A3를 인증 중고차 방식으로 판매를 개시했다. 판매 예정대수는 약 3000대 가량이며 전국 8곳의 아우디 공식 인증 중고차 전시장(AAP)에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그동안 소문이 무성했던 40%의 할인율이 적용되면 신차가격이 약 4000만원인 A3의 이번 판매가격은 약 2400만원 수준이다. 이는 국산 차량인 아반떼 판매가격 2370만원과 엇비슷하다.

이같은 파격할인가에 A3 구입을 희망하던 소비자들이 몰리면서 아우디코리아측은 판매 3일만인 지난달 30일 예약 마감을 했다. 400대를 배정받은 한 딜러사의 경우 4000명 이상의 소비자가 가계약을 진행, 10대 1의 경쟁률이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차량 판매는 가계약을 한 고객 가운데 추첨을 통해 진행된다.

이처럼 배정물량은 적은 상황에서 고객들이 몰리면서 일부 딜러들은 소비자들에게 약 300만원의 '웃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한 영업사원이 A3 배정을 대가로 300만원의 웃돈을 요구한데다 선호도가 높은 흰색을 선택할 경우엔 50만원을 추가로 지불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번에 A3를 계약한 B씨 역시 "영업사원으로부터 같은 요구를 들었다"면서 "원하는 색상의 차량을 받기위해 어쩔 수 없이 웃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아우디코리아측은 "일부 영업사원들의 일탈 행위"라며 "딜러사 차원에서 이를 부추기거나 종용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뿐만 아니라 일부 딜러사들의 리스 우선 판매정책도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아우디코리아는 A3 판매 개시를 알리면서 리스, 할부 또는 현금구매 모두 가능하다고 발표했지만 실상은 이와 다르다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다.

일부 딜러사들은 가계약을 한 고객들에게 '리스로만 구매가 가능하다'며 연락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 리스 프로그램은 일부 선납금과 월 일정액을 내는 점은 장기렌트카와 비슷하지만 번호판이 '하·허·호'가 아닌 일반 번호판을 쓴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차량은 리스 회사 소유로 계약종료 후 인수가 가능하고 연 2만~3만㎞의 주행거리 제한이 있다. 차량리스 프로그램은 보통 일반 금융권 이자보다 좀 더 높은 수준이다. 결국 소비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고금리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이에대해 아우디코리아는 "딜러사들을 상대로 이와 관련한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공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차량 판매 방식이나 가격 등은 전적으로 딜러사 소관"이라며 "일부 딜러나 딜러사들의 일탈 행위로 잡음이 잇따라 나와 당황스럽다"고 전했다. 이어 "딜러사들에 재차 주의를 하도록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아우디코리아는 신형 A3 판매를 두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시중에서는 약 4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할 것이라는 얘기가 무성하게 돌았지만 정작 당사자인 아우디코리아측은 '논의중'이라는 말만 되풀이 해 소비자들로부터 공분을 샀다.

이 과정에서 일부 딜러사들은 '임직원이나 딜러용으로 배정될 것'이라고 밝혀 고객과 시장의 혼란을 부추기기도 했다. 결국 아우디코리아는 지난달 28일 신형 A3를 중고차 방식으로 판매한다고 밝혔지만 가격할인폭 등은 공개하지 않으면서 '깜깜이' 할인이라는 지적도 받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우디의 이번 A3 파격 할인판매 정책은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기회"라면서도 "다만 연이은 잡음이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소비자는 딜러사와 아우디코리아를 같은 회사로 보기에 결국 비난은 아우디코리아로 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A3 할인은 수도권대기환경개선특별법 때문이다. 해당 법은 연간 4500대 이상 차량을 판매하는 완성차 브랜드에 대해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 저공해차 등 친환경차를 9.5% 이상 판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A3는 아우디코리아가 국내에서 판매하는 차량 중 유일한 친환경차 모델로, 법을 지키려면 A3 3000대를 팔아야 한다.

아우디코리아는 지난달 국내에서 2098대를 판매해 벤츠, BMW에 이어 수입차 3위에 올랐다. 올 1~8월에는 8526대를 국내에서 팔아 배출가스 인증서류 조작으로 판매가 중지됐던 지난해 같은 기간(919대)보다 약 830% 급증했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자동차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