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더 뉴EQC'
메르세데스-벤츠가 첫 순수 전기차 모델을 4일 처음 공개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사의 전기차 브랜드이자 미래 모빌리티를 상징하는 'EQ'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 '더 뉴EQC'를 이날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선보였다.
더 뉴 EQC는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구동 시스템이 적용됐다.
각 차축에 컴팩트한 전기 구동장치를 달아 사륜구동의 주행 특성을 갖췄다.
앞 차축의 전기 모터는 최상의 효율을, 뒤 차축의 전기 모터는 역동성을 담당하며, 각 차축에 탑재된 두 개의 모터는 최고 출력 408마력(300 kW), 최대 토크 78.0㎏·m를 발휘, 제로백(시속 0→100㎞)은 5.1초이다.
더 뉴 EQC에 탑재된 배터리는 다임러의 자회사인 '도이치 어큐모티브'에서 생산한 최신 80kWh리튬 이온 배터리로, 약 450㎞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더 뉴 EQC에는 7.4kW 용량의 온보드 차저(onboard charger)가 탑재돼 가정과 공공 충전소에서 완속(AC) 충전이 가능하며, 메르세데스-벤츠 월박스(Mercedes-Benz Wallbox)를 이용해 충전시 가정용 220V 소켓보다 약 3배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 최대 110kW의 출력으로 급속 충전이 가능하며, 급속 충전시 약 4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아울러 EQC에는 새로운 디자인 요소와 EQ브랜드만의 컬러가 적용됐다. 근육질 형상의 외관과 낮은 허리라인, 쿠페처럼 낮아지는 확장형 루프라인과 창문 배치로 크로스 오버 SUV의 외관 특징을 구현했으며 헤드램프와 그릴을 감싸고 있는 검정색 패널 및 검정색 바탕에 파란색 줄무늬의 대비 효과를 통해 EQ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디터 제체(Dieter Zetsche) 다임러 AG 이사회 의장 및 메르세데스-벤츠 승용부문 회장은 "메르세데스-벤츠는 EQ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인 EQC를 통해 새로운 미래 모빌리티 시대가 시작됨을 알리게 되었다"며 "전기 구동은 미래 모빌리티에 있어 매우 중요한 필수 요소로, 메르세데스-벤츠는 EQ 모델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해 100억 유로 이상, 그리고 배터리 생산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10억 유로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EQC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독일 브레멘 공장에서 2019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한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