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국토부, 'BMW 화재' 민관합동 조사…'늑장 대응' 지적도
기사입력| 2018-08-06 07:53:33
정부가 BMW 차량 엔진화재 사고에 대해 민관합동으로 정밀분석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BMW 차량의 발화 원인 분석에 산하 연구원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조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민간 전문가를 최대한 참가시켜 민관 합동 조사팀을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올해 30여대의 BMW 차량이 화재가 발생했음에도 이제야 국토부가 조사에 나선 것은 '늑장 대응'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5일 국토부는 BMW 측으로부터 엔진 화재와 관련한 기술분석 자료를 제출받았으며, 앞으로 본격적인 분석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해당 자료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한편 추가로 BMW측에 요구할 자료가 있는지 검토하고 앞으로 조사 방식도 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국토부는 화재 원인 분석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계 등 민간 전문가들에게 가급적 모두 참가할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BMW 측이 제출한 기술자료가 심각한 영업기밀에 속하지 않는다면 민간 전문가에게 이를 제공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방안 등도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국토부는 BMW측의 자료를 바탕으로 원점부터 다시 정밀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BMW 측이 제출한 자료를 분석하고 화재 차량 분석과 제작결함신청위 심의, 제작사 의견청취 등을 거치게 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명확한 화재원인을 제때 규명하지 못하면서 '뒷북 대응'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토부는 이런 지적에 지난 3일 서둘러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지만 안전 점검을 받으라는 것과 운행 자제를 권고한 것에 그쳐 소비자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담화문을 통해 "해당 차량을 소유하신 국민들께서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안전점검을 받으시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지금까지 정부기관과 BMW의 대응과정이 적절했는지도 함께 점검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국토부는 이번 BMW 엔진화재 원인 규명까지는 10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이번 담화문에 대해 "BMW 화재가 사회적인 문제로 제기되고 6개월을 훨씬 넘긴 시점에야 정부가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것은 안일한 인식과 법·제도가 허술하다는 사실을 증명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BMW측은 이번 차량 엔진 화재가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 고장으로 발생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GR은 디젤 자동차의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시키는 장치다. BMW측은 엔진에 장착된 EGR 결함으로 고온의 배기가스가 냉각되지 않은 상태에서 흡기다기관에 유입돼 구멍을 발생시키고 위에 장착된 엔진 커버 등에 발화돼 화재가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EGR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흡기다기관의 내열성 문제 등도 화재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경유차 뿐만 아니라 BMW 가솔린 엔진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한 만큼 전혀 다른 이유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한편, 올해에만 화재 사고가 접수된 BMW 차량은 32대로 집계됐다. BMW는 현재 리콜 대상으로 분류된 42개 차종, 10만6000대에 대해 긴급안전진단을 벌이고 있다. 지난 3일 오후 3시 기준으로 긴급 안전진단을 마친 BMW 차량은 1만5337대이며 예약 대기 중인 차량은 3만6606대로 전해진다. BMW 코리아 김효준 회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거듭 송구한 마음"이라며 "고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조속히 리콜을 완료하기위해 전국 딜러사들과 함께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