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식음료

상표권 부당이익으로 기소된 박천희 원앤원 대표, 가맹점 상생안이 '꼼수' 논란에 휩싸인 까닭은

기사입력| 2018-07-17 07:59:08
원할머니보쌈족발·박가부대 등 유명 외식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원앤원의 가맹점 상생안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가맹본부의 '갑(甲)질' 논란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오너 일가의 상표권 유용 문제를 덮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게 골자다.

검찰은 지난 4월말 박천희 원앤원 대표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바 있다. 개인 명의로 상표권을 등록, 수십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겨왔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장모가 운영하던 보쌈집을 물려받아 원할머니보쌈족발, 박가부대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선보이며 국내 대표 프랜차이즈기업으로 키웠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원앤원은 지난달 22일 부대찌게전문점 전문점 박가부대의 가맹점 상생을 위해 23억5000만원을 지원하는 상생안을 마련, 7월 중 시행한다고 밝혔다. 상생안에는 ▲노후화된 간판교체 비용 100% 지원 ▲자발적 점포환경 개선비용 지원 ▲햄과 소시지 5종 포함 필수 식자재 15개 품목의 공급가 최대 20% 지원 등이 포함됐다. 가맹점주 자녀에 대한 장학제도 운영도 상생안에 담았다.

원앤원은 상생안 발표 당시 지원비용 일체를 박천희 대표가 전액 부담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가 소유하던 박가부대 외 4개 브랜드에 대한 상표권 및 저작권을 원앤원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원앤원 측은 당시 "어려운 시기일수록 본사의 상생 의지를 전달하고 가맹점의 매출향상과 경영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모범적인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업계 안팎에선 원앤원의 상생안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상생을 위해 박 대표가 지원비용의 100%를 부담하는 23억5000만원은 그동안 그가 거둬들인 부당이익과 거의 일치한다는 게 이유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는 지난 4월 30일 박천희 대표를 개인 명의로 상표권을 등록, 수십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겨온 점을 들어 불구속 기소했다. 박 대표는 2009년 4월부터 올 1월까지 5개 상표사용료 명목으로 총 22억여원 상당을 수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처럼 박 대표가 불구속 기소된 상황에서 재판부에 보여주기 위한 생색내기식 상생안에 가깝다는 얘기다. 상생안을 밝힌 시점도 생색내기식 상생안 가능성을 높인다.

박 대표의 기소는 2015년 10월 경제민주화실현전국네트워크와 정의당으로부터 배임 혐의 고발이 발단이 됐다. 당시 함께 고발된 곳은 본죽 등을 운영하는 본아이에프, 탐앤탐스, SPC 등이 있다. 대부분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상표권을 회사에 넘긴 것과 달리 원앤원은 상표권을 회사에 넘기지 않았다.

박천희 대표측은 지난 5월 24일 열린 첫 공판준비기일 배임혐의에 대해 "검찰이 법리를 잘못 해석했다"며 강력히 부인했다. 그러나 박천희 대표 측은 한 달 뒤인 6월 22일 두 번째 공판준비기일에 검찰의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원상회복을 약속했다. 상표권으로 챙긴 금액에 추가로 1억5000만원을 원앤원에 반납하고 상표 등록과 관련 저작권 일체를 대가 없이 이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앤원 측이 밝힌 상생안과 같은 내용이다.

결론적으로 박 대표가 원앤원의 박가부대 가맹점 상생안을 위해 내놓은 23억5000만원 중 부당이익분 반납을 제외하면 실제 부담금은 1억5000만원에 그친다. 원앤원 측은 이와 관련해 특별한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다.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상표와 같은 브랜드를 사용하고 가맹점주로부터 상표 브랜드 가치에 대한 대가로 가맹수수료와 광고료 등을 받는 게 일반적이다. 가맹본부는 광고료와 가맹 수수료를 브랜드 가치 유지 및 향상에 사용하고 있다. 상표권이 프랜차이즈 사업의 핵심인 만큼 가맹점주도 이 비용을 지불하며 브랜드 가치 향상을 통한 인지도 확산과 매출 상승을 기대하게 된다. 만약 이 비용이 오너 일가의 주머니로 들어갔다면 브랜드 가치 유지는 어려워질 수 있고, 여러 기업 활동도 부실해진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 프랜차이즈 상표권을 회사 대표 개인 명의로 등록 한 것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문제를 제기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검찰이 원앤원과 본죽을 운영하는 본아이에프의 불구속 기소는 상표권 제도를 활용한 일종의 '꼼수' 행위에 업무상 배임죄를 묻는 것도 같은 같은 맥락이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그동안 일부 시스템의 미정립 등을 이유로 내세우며 암암리에 상표권 관련 부당이익을 올리는 이러한 관행이 이어져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프랜차이즈업계는 상표권을 등록하고 상표권 브랜드 가치를 유지를 위해 가맹점에 브랜드 가치 유지비용을 부담시키고 있는데 해당 비용이 오너일가 개인 주머니로 들어갔다면 반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원앤원의 경우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도 상표권과 관련해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던 점, 상생안 발표 홍보 시점이 두 번째 공판준비기일 쯤이었던 점과 당시 밝혔던 반납 금액과 상생안 투입 금액이 일치하는 만큼 당연한 일을 겉포장만 다르게 해 꼼수 논란의 불씨를 제공한 듯 보인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식음료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