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식음료

BBQ 회장 '갑질 경영' 구설

기사입력| 2018-06-20 08:23:10
최근 대기업 오너일가들의 '갑질'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BBQ를 운영하는 제너시스BBQ(이하 BBQ)가 오너인 윤홍근 회장에게 임직원들의 충성을 강요해 온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윤 BBQ 회장은 회사의 팀장급 이상 간부들에게 일일보고 형태의 '충성보고 문자'를 받아왔다. 오너에 대한 임직원들의 충성 강요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갑질 경영'의 대표적인 형태로 분류된다.

뿐만 아니라 BBQ는 내부행사에서 윤 회장이 입장과 퇴장할 때 행진곡을 트는가하면 임직원이 기립박수를 하도록 했다.

더욱이 BBQ는 최근 1년 사이 윤 회장의 주요 동선에 스마트폰 등을 적발하는 금속탐지기를 설치, 직원들의 '입단속'에도 신경을 쓰고 있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충성보고 양식 인사전략팀 작성

19일 BBQ의 일일보고체계 내부문건에 따르면 충성보고는 '존경하는 회장님'을 시작으로 업무보고 내용과 함께 마지막에는 '충성을 다해 근무하겠습니다'라는 문구를 담아야 한다. 충성보고 양식은 BBQ 인사전략팀에서 보고 양식과 시간 등을 작성해 보고대상자들에게 전달됐다. 윤 회장에 대한 임직원의 충성보고가 회사 차원에서 진행된 셈이다.

윤 회장에게 보고를 해야 할 대상은 임직원 40~50여명이다. BBQ 퇴직자 A씨는 "일일보고문자에서 윤 회장에 대한 충성문구를 빠뜨려선 안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퇴직자는 B씨는 "건배사는 '회장님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로 시작하고 마무리는 '몸과 마음과, 충성을 다하여'로 한다"며 "임직원들이 윤 회장에게 충성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만연돼 있다"고 전했다. 이어 "윤 회장이 해외 출장을 떠날 때면 윤 회장의 현지 일정 마무리 시간에 맞춰 전화로 일일보고를 하기 위해 새벽까지 임원들이 회의실에서 대기하며 모여 있는 경우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시차에 따라 전화 통화로 이뤄지는 보고 시간이 새벽에 이뤄지는 경우도 있었고, 보고 과정에서 찾는 임원이 없을 경우 불호령이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충성을 강요하는 갑질 리더십의 결과인 셈이다.

이에 대해 BBQ 측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BBQ 관계자는 "문자보고는 통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보고이며, 지정된 양식은 별도로 없다"고 말했다. 그는 "(윤 회장은) 최고 경영자답게 직접 경영 전반을 살피며 임직원들에게 일일보고를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일부 임직원이 충성보고 형태의 문자를 보냈을 수는 있지만 회사 차원에서 양식을 지정하는 등의 일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BBQ의 기업문화 중심에 '충성'이 자리잡고 있다는 점이다. 당초 충성의 기업문화는 '갑질 리더십'과는 거리가 있었다. 2000년도 초반 일본 장수 기업과 글로벌 유수의 1등 기업의 경우 직원들이 회사를 가정으로 인식해 충성을 다하는 조직문화가 성공DNA로 불렸던 점에 주목해 충성을 강조해왔다. 회사에 대한 충성을 바탕으로 1등 기업이 되자는 취지였다.

1995년 설립된 BBQ는 이같은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세계 최단 기간인 창립 4년 만에 전국 1000개 매장을 오픈하는 성과를 거뒀다. '국내 치킨업계 1위' 타이틀을 얻기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다. 설립 이후 2013년까지 BBQ는 매출 1위를 지켜왔다.

그러나 BBQ의 충성 기업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사가 아닌 윤 회장으로 향했다고 한다. BBQ 내에서 윤 회장은 일단 '제왕'적인 존재로 통한다. 윤 회장의 권력은 지분율에서 나온다. 윤 회장 일가는 BBQ의 지주회사인 제너시스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고, 윤 회장은 BBQ의 지분도 15.12% 갖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 창립자인 동시에 경영 일선에서 왕성하게 움직이는 만큼 'BBQ는 곧 윤 회장'이라는 식이다. 충성보고 외에도 사례는 많다. 일례로 BBQ의 내부 행사에서 윤 회장이 입장과 퇴장 시 행진곡이 흘러나온다. 회의에 참석한 임직원들은 윤 회장이 퇴장할 때까지 기립해 박수를 쳐야 한다.

특히 윤 회장이 자주 방문하는 치킨대학의 충성관으로 가는 길에는 빨간 카펫이 깔려있다. 퇴직자 B씨는 "처음에는 빨간 카펫이 없었지만 이후 윗선의 지시로 빨간 카펫을 깔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충성관에서는 매달 한 번씩 윤 회장이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감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B씨는 "충성관이란 이름의 회의실과 빨간 카펫, 입장시 직원의 기립박수 등에서 윤 회장의 회사내 제왕적 이미지가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다"고 전했다.

게다가 BBQ는 최근 윤 회장의 본사 집무실을 비롯해 대회의실 등 주요 활동 동선 구역에 공항에서 사용되는 형태의 금속탐지기를 설치했다. 이는 스마트폰이나 소형 녹음기 등을 탐지하기 위한 것이다. BBQ측은 이와 관련해 "사내에 설치되어 있는 금속탐지기는 어느 기업과 마찬가지로 업무상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일 뿐"이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이는 지난해부터 대기업 오너 일가의 갑질 논란이 상당수 녹취나 동영상을 통해 불거진 것을 반영한 조치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직 퇴사자들의 말이다. 실제 정보 보안에 민감한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도 회의실 앞에 금속탐지기를 설치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충성 강요 부작용으로 경영 지표 '빨간불'…퇴사율 75.4% 달해

오너 일가에 대한 '갑질'에 가까운 충성 강요는 부작용을 낳기 마련이다. 공포와 지배, 처벌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특성 탓이다. 수평보다는 수직적인 관계가 바탕이 되는 만큼 초기 기업 성장에는 빠른 업무 처리 등이 가능해 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하면 기업의 혁신을 더디게 하고, 직원들의 자존감을 낮춰 사기 저하로 이어지기 쉽다. 최근 BBQ의 각종 지표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BBQ는 지난해 치킨업계 순위(매출액 기준)는 3위에 그쳤다. 2014년 교촌치킨에 1위를 내준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퇴사율은 동종업계를 비롯해 업력과 규모가 비슷한 프랜차이즈 업체에 비해서 상당히 높다. 나이스기업정보에 따르면 올해 4월 기준 BBQ의 퇴사율(1년간 퇴사한 인원을 현재 재직인원으로 나눈 비율)은 75.4%다. 동종업계인 BHC(23.4%), 교촌F&B(15.4%) 대비 각각 52%포인트, 60%포인트 가량 높은 수치다. 무엇보다 업력과 기업 규모가 비슷한 김가네와 원앤원 등 프랜차이즈업체의 퇴사율보다 높다. 퇴사율 지표만 놓고 본다면 프랜차이즈사업을 시작한지 5~6년 정도 된 회사와 비슷하다는 게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들의 평가다.

프랜차이즈업계 한 관계자는 "치킨업계 등 프랜차이즈업계를 비롯해 국내 대기업 등 전반에 걸쳐 임직원 책임경영 확대와 자율경영 강화, 임직원 자율성 강화를 통해 '혁신'을 강조하며 매출 상승을 꾀하고 있는 게 최근 트렌드"라며 "최근 소비 트렌드가 급변하는 상황에서 기업이 능동적으로 대체하기 위해선 경직된 조직보다는 유연한 조직을 운영할 때 더욱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식음료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