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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외식업계 해외진출은 '증가'…수익성은 '악화'
기사입력| 2018-05-30 14:46:04
지난해 국내 외식업계의 해외진출은 증가했지만 수익성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인한 중국의 반한(反韓) 감정이 원인이 됐다.
30일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의 '2017 외식기업 해외진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외식기업들의 해외 점포 평균 연매출액은 5억9000만원으로 집계됐다. 2016년 평균 연매출액 37억원의 6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다. 평균 연매출액 3억~10억원 미만인 점포가 전체의 47%로 가장 많았으며, 1억원 미만은 22%, 1억~3억원은 13%, 10억~30억원과 30억원 이상 점포는 9%로 조사됐다.
외식업체들이 꼽은 점포 당 매출 감소 이유 1위는 '한국 유사 업종의 해외진출로 인한 경쟁심화'(23.5%)였다. '현지 경제 상황 악화'(17.6%), '현지 유사 업종 발생으로 인한 경쟁심화'(11.8%) 등이 뒤를 이었다. 조사 후 처음으로 '반한 감정 심화'(11.8%)가 주요 악영향이라는 답변도 나왔다.
국내 외식업계는 2015년 이후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국내 시장이 포화되고 있는 만큼 신시장 개척을 통해 매출 확대를 꾀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 를 위해서다. 지난해 기준 해외 진출한 국내 외식기업은 193개에 매장 수는 6001개였다. 업체수는 2016년 188개보다 5개(2.7%)가 증가했고, 매장 수는 2016년 5476개보다 525개(9.6%)가 늘었다. 입맛이 비슷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중국과 일본, 베트남 및 동남아시아 지역이 주요 공략 지역이었다. 중국 등지의 반한 감정 심화에 따른 매출이 감소했다는 결과가 나온 것도 이 때문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최근 중국 진출의 비중이 낮아지는 대신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으로의 외식업계의 진출이 활발해 지고 있어 반한 감정에 따른 매출 악화 가능성은 줄었다.
해외 진출 외식기업의 업종은 한식이 38.3%로 가장 많았고 서양식(29.5%)과 디저트(27.5%) 등으로 조사됐다. 해외 진출 사업 유형으로는 직접 진출 대신 진출국 파트너사에게 프랜차이즈 운영권을 판매하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54.1%)이 가장 활발했다. 국제 가맹점으로 진출하는 방식 23.6%, 기술전수(라이선스) 방식 10.3%, 직접 직영점 진출 7%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진출은 주로 외식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그동안 중국 진출에 치중했다면 지난해부터는 한류열풍을 타고 있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진출 국가가 확대되고 있어 수익성 문제는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동안 외식업계의 해외 시장 진출은 대부분 마스터프래나이즈 형태로 이뤄졌던 만큼 회사 입장에서는 수익성보다 브랜드 경쟁력 확대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던 게 사실"이라며 "최근에는 직접 직영점 진출 등으로 진출 방식 변화를 꾀하고 있어 차별화된 경쟁력과 맞춤형 현지화 전략을 통해 수익성 확보 측면까지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