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
오렌지, 가격 내렸지만 판매는 오히려 줄어…결국 매출 순위도 딸기에 밀려
기사입력| 2018-04-11 14:34:59
오렌지가 올해 가격은 내렸지만 오히려 판매가 줄어들며 '봄 과일 왕' 자리를 딸기에 빼앗겼다.
1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10일 현재 미국산 네이블오렌지 10개 소매가는 9444원으로, 지난해 4월 평균 가격인 9886원보다 4.5% 저렴하다. 이는 지난 2013년 4월, 9075원 이후 4월 가격으로는 가장 저렴한 수준이기도 하다.
이처럼 오렌지 가격이 싸진 것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지난해까지 5%였던 계절관세가 올해부터는 완전히 철폐돼 0%가 됐기 때문이다.
계절관세란 농산물의 국내 생산과 출하의 계절적 영향을 고려해 해당 품목의 수입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국산품이 많이 출하되는 시기에 상대적으로 높은 관세를 적용하고 그 외 기간에는 관세를 철폐하거나 감축하는 제도다.
원래 미국산 오렌지에는 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기존 양허세율인 50%를 적용하고, 3∼8월에는 30%를 적용했으나 한·미 FTA에 따라 이를 매년 순차적으로 감축하다가 올해부터 완전히 철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마트에서 지난해 4월 300g 내외의 미국산 오렌지 특대는 개당 1200원 수준이었으나 올해 4월에는 990원으로 가격이 17.5%나 하락했다.
하지만 이처럼 가격이 싸졌는데도 대형마트에서 오렌지 판매량은 오히려 하락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9일까지 오렌지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9% 감소했다.
그러면서 최근 수년간 3∼4월 과일 매출 1위 자리를 고수했던 오렌지는 올해는 딸기에 밀려 매출 순위가 2위로 떨어졌다.
오렌지 가격이 싸졌는데도 판매량이 감소한 이유는 갈수록 먹기 편한 과일을 선호하는 현상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근 1∼2인 가구가 늘면서 2030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과일 소비에서도 '편의성'을 중시하는 현상이 확산, 딸기나 바나나처럼 칼을 쓰지 않고도 손쉽게 바로 먹을 수 있는 과일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
반면 오렌지는 손으로 까서 먹기가 힘들고 칼이 필요해 젊은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도 다른 과일을 선택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 이마트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바나나가 사과를 제치고 과일 매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지난해 이마트에서 바나나 매출은 전년 대비 9% 증가한 반면 사과 매출은 10.4%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과일뿐 아니라 반건조 생선, 소포장 채소 등 별도로 손질할 필요가 없는 간편 식품에 대한 수요가 신선식품 전반으로 확산하는 추세"라고 밝혔다.이정혁 기자 jjangga@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