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연남동 일대가 경의선 숲길 공원이 개장되면서 북적거리고 있다. 이색 음식점, 카페 등이 속속 문을 열면서 새로운 상권이 형성됐고 새로운 여행코스나 데이트 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개발로 인해 상가 임대료와 권리금이 오르면서 오랜 세월 이곳에서 영업을 해오던 영세상인들이 속속 떠나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사진=장종호 기자
미국 뉴욕에 '센트럴파크'가 있다면 한국엔 '연트럴파크'가 있다. 연트럴파크는 폐철길을 공원으로 탈바꿈시킨 '경의선 숲길 공원' 가운데 서울 마포구 연남동 일대를 말한다.
경의선 숲길 공원이 본격 개장하면서 조용한 골목길에는 여러 음식점, 카페, 소품가게 등이 속속 문을 열면서 새로운 상권이 형성됐고 거리는 북적거리기 시작했다.
방송과 온라인 등에도 '핫플레이스'로 소개되면서 젊은 층과 관광객들이 데이트나 여행의 필수코스로 찾는 인기 지역이 됐다.
하지만 이 곳에도 '돈의 논리'는 어김없이 찾아왔다. 상가 임대료와 권리금이 오르면서 영세상인들은 오랜 삶의 터전을 어쩔 수 없이 떠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뜨는' 연트럴파크 상권…임대료는 '폭등'
2호선 홍대입구역과 경의중앙선 가좌역 사이에 위치한 연남동은 수년 전만 해도 홍대입구 상권의 '그늘'에 가린 한적한 곳이었다. 그러던 연남동이 2015년 6월 경의선 숲길 공원이 들어서면서 이른바 연트럴파크라는 애칭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
최근에는 홍대 상권이 연남동까지 확대돼 연트럴파크 상권이 활기를 띄면서 임대료도 치솟고 있다. 부동산114가 조사한 올해 1분기 서울 소재 상가 평균 임대료는 ㎡당 3만2700원으로 전분기 대비 3.0% 하락했다.
위축된 경기 상황과 함께 사드로 인한 중국 관광객의 방문이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 연남동 상가 평균 임대료는 지난해 4분기보다 무려 8.5% 급등했다. 특히 길가에 위치한 상가의 임대료 상승은 이보다 더 뛰었다.
한 공인중개사는 "지난해 여름 임대료와 비교하면 현재 20% 가까이 오른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남동 일대 상가 임대료와 보증금 등이 오르면서 또 다른 풍경도 펼쳐지고 있다. 예전 이곳의 '핫포인트'였던 기사식당과 소규모 맛집들이 하나둘씩 떠나는 것. 한적하게 주차가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한 식사메뉴와 더불어 서울 도심과도 가까워 오랫동안 택시기사들이 연남동을 찾았다. 자연스레 기사식당과 같은 작은 점포의 맛집들이 연이어 들어섰다. 그러던 이곳에 경의선 숲길 공원이 조성되고 방송마다 맛집으로 소개되면서 일반인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최근엔 젊은 층의 데이트 코스나 관광객의 필수 코스로 알려지면서 거리는 더욱 활기를 띄었다.
'뜨는' 상권이 되었지만 모든 상인들이 이를 반가워하는 것은 아니다. 껑충 뛰어버린 가게 임대료와 보증금 때문이다.
30년 가까이 이곳에서 식당을 운영중인 A씨는 "월세가 올라도 너무 급격하게 올랐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A씨는 "몇년전만 해도 기사식당을 비롯해 가격이 저렴한 서민 음식을 파는 식당이 많았는데 지금은 하나둘씩 사라지고 있다"면서 "그 자리를 카페나 이색 레스토랑, 피부숍 등이 메우고 있다"고 말했다. 테이블 6개 정도의 10여평 안팎의 A씨 식당 임대료는 장사를 처음 시작하던 1991년보다 무려 8배 가까이 오른 400만원에 달한다는 것. 특히 3~4년전부터 급작스럽게 폭등했다고 그는 전했다.
▶"공원 주변 유동인구 많아 작은 테이크아웃 가게 고려해볼만"
이처럼 폭등한 임대료 때문에 영세상인들은 눈물을 머금고 폐업하거나 다른 곳으로 이전했다. 건물주들도 기존 상인들과 재계약을 하는 대신 신규 임차인을 찾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대해 한 공인중개사는 "오래된 가게를 내보내고 임대료를 올리기 위한 것"이라며 "요즘 빈 가게를 구하는 사람들이 카페 등을 오픈하면서 인테리어 등 건물 리모델링을 하기 때문에 건물주들이 새 임차인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유동인구가 늘고 있는 등 활발한 상권의 분위기가 형성되는 점을 감안하면 연남동 일대 임대료는 당분간 오름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남동에서 50년 가까이 거주한 B씨는 "토박이들이 하나둘씩 떠나면서 최근 상가 건물주들은 강남 등 외지인이 대부분이다"고 말했다. 그는 "예전부터 이곳에서 식당 등을 운영하던 사람들도 요즘 카페나 술집 등으로 업종을 변경하거나 이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형 외식업체나 프랜차이즈 등의 연남동 입점도 시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남동에서 20년 넘게 거주했다는 C씨는 "아직 소규모 점포들이 운영중이지만 최근 프랜차이즈 카페나 대형 음식점 업체들이 이 곳에 입점하기 위해 빈 상가를 알아보거나 건물을 신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로인해 가뜩이나 급등한 임대료가 더 오를 것이라는 우려도 상인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또 최근 연남동의 노후 건물을 매입해서 리모델링이나 신축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주로 기존 주택이나 상가를 소규모 카페나 디저트 전문점, 이색 식당, 와인숍 등으로 바꾸는 공사가 골목마다 한창이다. 또한 기존 큰 규모의 식당을 여러 점포로 나누는 작업도 빈번하다. 연남동에서 만난 한 건축업자는 "예전에 있던 낡고 오래된 주택이나 상가를 용도변경한 뒤 대부분 카페나 레스토랑 등으로 바꾸는 공사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건물주들은 개성있는 점포로 바꾸기 위해 억대의 돈을 투자하고 있다"고 전했다.
골목안쪽 카페, 식당과 달리 숲길 공원을 따라 들어선 소규모 점포에는 테이크아웃점들이 연이어 생겨나고 있다. 낮과 해질 무렵 모두 잔디밭에 돗자리를 깔고 도심 속 피크닉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생긴 업종의 변화다.
창업전문가들은 공원 주변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작은 테이크아웃 가게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장점은 소규모 매장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대비용을 줄일 수 있고 인건비 절감에도 탁월하다"면서 "연남동에서 주목받고 있는 테이크아웃 아이템은 저렴한 가격의 간단한 안주 메뉴와 더블 핸드 스테이크다"고 말했다.
또한 권 이사는 "데이트하는 커플과 인근에 있는 동진시장에 방문하는 직장인 등을 주요 타깃으로 주말이나 금요일에는 늦은 시간까지 연장 영업 하는 등 차별화를 두는 것이 창업시 유리하다"면서 "키덜트와 일반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인테리어 구성과 독특한 메뉴로 승부하는 이색적인 카페들은 소비자에게 신선함을 줄 수 있어 강한 경쟁력이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다만 공원주변 상권이라는 특성상 한겨울과 초봄에는 매출기복의 편차가 크다"며 "직장인 수요가 적어 평일 낮 장사는 약하고 오후부터가 붐빈다"고 덧붙였다.
연남동 상권의 미래와 관련해 KB국민은행 WM스타 자문단의 임채우 부동산전문위원은 "연남동 상권은 이면도로쪽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며 결국 범홍대상권으로 볼 수 있다"며 "다만 연남동은 타 상권과의 연계성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응집력있는 상권으로 성장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