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주현 건설협회회장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는 오는 20일 오전 11시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 2층 대강당에서 '건설 70년 세상을 새롭게! 모두를 이롭게!'라는 주제로 '건설 70년 건설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정부 인사와 국회의원, 건설단체장, 건설업계 임직원 등 약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1부 기념식과 2부 특별행사로 진행된다.
1부 행사는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유주현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건설산업발전 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진행되며, 1부 하이라이트로 건설인들의 화합과 결의를 다짐하고 건설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새로운 비전을 선포할 예정이다.
이어 2부 행사에서는 지난 70년 건설산업 역사를 재조명하고 건설산업의 미래 좌표를 설정하기 위해 편찬한 '한국건설통사'의 경과보고와 봉정식이 진행되며, 건설인의 노고를 격려하고 성과를 치하하기 위한 자랑스런 건설인상, 건설산업 발전 공로상 증정식이 펼쳐진다.
이와 별도로 이날 오전 8시30분부터 대한건설협회 유주현 회장과 임원들은 협회와 건설유관단체 임직원의 자긍심 고취와 격려를 위해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떡과 음료수를 나눠주며 격식없이 덕담을 나누고, 오전 9시 새로운 70년을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건설회관 정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설단체총연합회, 대한건설협회, 건설공제조합은 한국건설 70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건설산업의 미래 70년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장기프로젝트를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진행중이며, 대한민국 건설산업의 역사를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한 '한국건설통사'와 건설산업의 토대를 만들어온 인물들을 돌이켜 보는 '한국건설 인물사'를 편찬한다.
특히 이번 70주년을 기념사업에 일반 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대국민 이벤트'도 준비된다.
이벤트들은 ▲건설을 주제로 한 창작문학·웹툰을 공모하는 '건설문학상' ▲우리 주변에 있는 독특한 건축물, 역사적 가치 또는 특이한 이력이 있는 건축물 사진 공모하는 '우리동네 건축물 인증사진 컨테스트' ▲국민과 함께 뛰는 '건설마라톤 대회' ▲건설인 열린음악회 등 건설인과 국민이 더불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계획돼 있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