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식음료

'1년 무료 음료' 안주려던 스타벅스 사과안하다가 끝내 패소

기사입력| 2017-05-29 10:43:48
커피전문점 체인 스타벅스가 1년 동안 무료 음료를 주겠다는 경품 행사를 해놓고 정작 당첨된 소비자에게 음료 1잔만 제공했다가 1년치 음료 값을 물어주게 됐다. 스타벅스는 공지를 잘못 올렸다고 변명하며 20잔의 무료음료 쿠폰으로 소비자를 설득했으나 소비자가 이에 불복, 소송을 제기했고 결국 법원에서 승소판결을 받은 것.

같은 경품행사에 총 100명의 당첨자들이 있어, 스타벅스는 이들로부터 추가적인 소송에 휘말리게 될 전망이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1단독(조정현 부장판사)은 소비자 A씨가 "229만3200원을 지급하라"며 스타벅스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지난 24일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A씨는 지난해 12월 스타벅스 홈페이지에서 '특별한 사연을 게시판에 올리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1년간 매일 톨사이즈(tall size) 음료를 마실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행사에 응모해 당첨됐다.

그러나 이벤트에 당첨된 A씨에게 돌아온 건 1년치 음료권이 아니라 단 1회 음료권이었다. 당시 스타벅스는 1회 음료권을 주는 행사인데 1년 치를 준다고 잘못 공지했다면서, A씨에게 음료 쿠폰 1장만 지급했다. 같은 기간에 1년간 쿠폰을 주는 다른 행사가 이뤄졌는데 실수로 똑같은 경품을 주는 것처럼 공지가 됐다는 것이다.

A씨가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하자 스타벅스 측은 "쿠폰 20장과 다이어리를 주겠다"며 합의를 시도하기도 했다. 스타벅스는 A씨가 요구한 사과도 거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스타벅스를 평소 애용했는데. 이번 일로 심각한 배신감을 느꼈다"며 "소비자 권리를 되찾고자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고 말했다. A씨는 다크 모카 프라푸치노 1잔(6300원)을 364일 동안 먹을 수 있는 금액인 229만3200원을 배상금으로 요구했다.

결국 A씨의 손을 들어준 재판부는 스타벅스에 제공하기로 했다가 지급하지 않은 364일치 무료 음료 쿠폰에 해당하는 금액 229만3200원 및 이에 대해 스타벅스가 소장을 받은 다음날인 1월 17일부터 다 갚는 날까지 연 15%의 비율로 계산을 해 돈을 지급하라고 최종 결정을 내렸다.

A씨 소송을 대리한 최수진 변호사(법무법인 메리트)는 "스타벅스가 A씨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사과를 하지 않고, 잘못도 끝까지 인정하지 않았다. 문구가 너무 작기 때문에 알아보기 힘들다는 주장을 하면서, A씨만 이를 문제 삼는다는 말만 되풀이했다"며 "세계적인 브랜드인데 그 규모에 맞지 않게 처신을 했다. 실수건 고의건 소비자에게 잘못을 인정하고 제대로 사과했다면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에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재판에서 스타벅스가 '잘 보이지도 않는 문구를 발견하고, 문제삼는 소비자는 A씨 한 명 뿐'이라는 논리를 펼친 부분은 상당히 부적절했고 오히려 소비자의 분노만 불러일으켰다는 이야기다.

최 변호사는 이어 "요즘은 힘으로 누른다고 문제가 덮어지지 않는다. 소비자들은 더욱 똑똑해졌고 자기 목소리를 낼 줄 안다. 이번에도 A씨가 문자나 녹음 등 자료를 다 사전에 챙겨줘서 소송이 훨씬 수월하게 진행됐다"며 "시대변화에 맞게 소비자 응대의 수준을 업그레이드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재판 결과에 따라, 나머지 99명도 '뒤늦게' 혜택을 누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A씨가 응모할 당시 스타벅스는 총 100명을 당첨자로 선정한다고 공지한 바 있다. 만약 이 99명이 집단행동에 나서게 될 경우, 원하는 답을 얻어낼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스타벅스는 "법원의 판결 결과를 존중하며 향후 재발 방지 대책 수립에 적극 나서겠다"며 "진정성 있는 방침을 마련해 다른 고객과도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식음료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