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
'가구 공룡' 이케아 한국 진출 2년 업계 평가는?
기사입력| 2016-12-15 15:29:53
이케아가 오는 18일이면 한국에 진출한지 2년을 맞는다. 대형매장을 중심으로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판매하는 등 '가구 공룡'으로 불리는 이케아의 등장은 국내 가구 시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가장 큰 변화는 이케아의 등장으로 국내 가구 시장은 활성화된 점이다.
15일 이케아에 따르면 이케아코리아는 올들어 지난 8월까지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7% 증가했다. 이케아코리아의 올해 글로벌 회계연도 기간(2015년 9월~2016년 8월) 매출은 3450억원으로 국내 주요 가구업체의 연간 매출과 맞먹는 수준이다. 이케아코리아 측은 "지난 2014년 12월 18일 이케아 광명점 개관으로 한국에 처음 진출한 지 2년 만에 빠르게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케아의 등장으로 중가 이상 가격의 가구 제품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이케아는 저렴한 가격에 DIY(Do It Yourself) 방식을 필두로 한 제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어 중가 이상 제품이 다수인 한샘 등 주요 가구기업과 공략층이 크게 겹치지 않아 직접적인 경쟁을 하지 않고 있다.
이런 이유로 경기 침체에도 오히려 가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은 높아져 가구시장 활성화를 이끌어 냈다.
지난해 가구 소매 판매액은 5조33억원으로 전년 대비 7.0% 늘어나며 지난 2006년 이후 가장 높은 증가 폭을 나타냈다. 1990년대 이후 국내 가구 시장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결과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이케아의 국내 진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케아의 국내 진출 초기부터 우려됐던 영세상인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영세 가구 및 인테리어 업체의 경우 저렴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추구하는 이케아에 밀려 '경쟁력'을 잃었고, 사업을 정리하는 곳도 생겼다.
영세 가구업체인 가구업종 가맹점 수(카드업계 업종 분류 기준)는 2011년 2월 2만1000여개였지만 올해 2월 1만3000여개로 감소했다. 영세 가구업계 뿐 아니라 영세한 규모의 직물제품과 주방용품 소매점의 피해도 심각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이케아가 자리를 잡은 경기 광명시를 기준으로 지난해 2월 가구 및 생활용품 판매 업체 55%가 2014년 12월 이케아 입점 후 매출감소를 겪었다.
이케아코리아는 2020년까지 총 1조2000억원을 들여 광명점을 포함해 전국 6개 매장을 운영할 계획을 밝혔다.
가구업계 관계자는 "이케아의 등장이 시장 활성화를 이끌어 내는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영세상인이 느껴야 할 부담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영세상인이라고 무조건 도와야 한다는 형태의 지원이 아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이케아 등과 국내 중견 가구업체들과 상생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을 바탕으로 자생 가능한 경쟁력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