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노리카코리아의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가 촛불집회를 이용한 광고를 제작해 논란에 휩싸였다.
앱솔루트는 지난 10일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광화문 촛불집회를 모티브로 한 한국편 새 광고를 공개했다.
이에 촛불집회를 상업적으로 이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새 광고를 보면 광화문 광장을 가득 메운 촛불이 보드카 병 모양을 띄고 있으며 영문으로 'ABSOLUT KOREA'(앱솔루트 코리아)라는 글씨와 함께 'THE FUTURE IS YOURS TO CREATE'(미래는 당신이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문구가 쓰여있다.
해당 광고를 접한 네티즌들은 "남의 나라 시민운동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다니", "민감한 정치적 사안을 교묘하게 이용한 마케팅이다"며 과한 광고에 대한 쓴소리를 내놨다.
반면 일각에서는 앱솔루트의 브랜드 마케팅이 발휘된 것이라는 반박도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기발한 아이디어", "동참하고 있다는 뜻으로 보인다" 등 이번 '촛불 광고'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한편, 약병을 닮은 앱솔루트 병은 그동안 파격적인 컬러와 앤디 워홀·백남준 등 유명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으로 시각적 마케팅을 추구해 왔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