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IT

LG유플러스, 방통위 제재후에도 다단계 판매 여전

기사입력| 2016-03-09 09:03:00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LG유플러스의 이동통신 단말기 다단계 판매를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9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다단계 판매행위를 통해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을 위반해 23억7200만원의 과징금과 시정조치를 받았다. 이후 LG유플러스는 권영수 부회장 취임 이후 기업 이미지 훼손 등의 부작용을 우려, 내부적으로 다단계 판매를 지양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단말기 다단계 판매가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논란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LG그룹이 정도경영을 강조하는 계열사도 동참하겠다는 것.

하지만 LG유플러스의 실제 행보는 그렇지 않다. 지난해 제재를 받은 이후에도 LG유플러스는 다단계 판매를 계속 이어가고 있어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방통위 제재 후에도 다단계 판매 여전

이통 다단계는 통신사와 계약을 맺은 대리점을 통해 휴대폰을 구입한 가입자 자신이 '개인 사업자'가 돼, 추가 가입자를 유치하고 판매수당 일부를 받는 형태로 운영된다. 현재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전문 다단계업체인 IFCI와 B&S솔루션 등을 통해 이통 다단계판매를 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청년들과 퇴직자를 대상으로 '한 달에 2000만원 정도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등 과장 홍보하는 방식으로 판매원을 모집해 왔다. 수익은 판매자가 가입자 모집을 통해 또 다른 판매자를 만들고 이들이 가입자를 유치하면 수수료를 나누는 식으로 운영된다. 상위 판매자는 하위 판매자가 늘어날수록 등급이 올라가고 더 많은 수익을 챙길 수 있는 피라미드 구조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하위 30~40%에 해당하는 판매자의 수입은 처음 홍보 내용과 달리 사실상 100만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단계 업체들의 허위·과장광고 등을 보고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안고 뛰어들었다가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의 신고가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는 만큼 다단계 판매행위가 근절되지 않는 한 피해는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서울YMCA는 "피해자 대부분이 취업난에 시달리며 구직활동에 나서고 있는 20대와 은퇴 후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50대 이후에 집중돼 있어 더욱 심각할 수밖에 없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서울YMCA는 관계당국의 LG유플러스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서영진 서울YMCA 시민중계실 간사는 "LG유플러스는 다단계 판매가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는 확정을 받기 전까지는 다단계 판매행위를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의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단계 판매 규제는 공정위 소관이다.

지난해 5월부터 서울YMCA의 요청에 의해 LG유플러스의 다단계판매 조사에 착수한 공정위는 아직까지 심의 결과를 내놓고 있지 않다. 이는 서울YMCA 요청에 따라 동시에 조사에 들어간 방송통신위원회와 차이가 크다. 방통위는 4개월만인 지난해 9월 'LG유플러스 및 관련 다단계 유통점의 위법행위에 대한 시정 조치에 관한 건'을 의결안건으로 했고, 결국 LG유플러스에 과징금 23억7200만원을 부과했다.

당시 밝혀진 것은 ▲LG유플러스 관련 4개 다단계 유통점은 이용약관과 별도의 경제 이익으로 연결되는 우회지원금(판매수당, 직급포인트)을 제공했고 ▲일부 판매자에게는 특정단말기와 고가요금제에 대해 차별적으로 높은 우회 지원금을 제공하면서 LG유플러스의 차감정책과 연계해 특정기간 이내에 이동통신 서비스 해지나 요금제 및 기기 변경 시 다단계 가입자들에게 우회지원금 차감 또는 페널티 부과 등의 서비스 이용과 해지를 제한하는 개별계약을 체결했다는 점이다.

이처럼 방통위의 철퇴를 맞았음에도 LG유플러스가 최근까지 다단계 판매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는 것. 방통위는 과징금 부과 이후에도 LG유플러스가 다단계 판매를 계속함에 따라 지난해 10월 실태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다단계 판매 근절 위해 공정위가 제재해야"

반면 공정위는 지난해 12월 18일 1차 소회의 심사를 하고 결과는 위원들간 이견에 따른 합의유보를 결정했다. 지난달 19일 2차 소회의를 열었으나 한 차례 더 합의유보결정을 내렸다. 공정위가 심의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는 것은 위원들간 다단계 판매 가격한도 160만원 기준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의 단말기 다단계 판매의 경우 단말기 가격만을 두고 심의해야 할 지, 단말기 가격에 통신비까지 합산해야 할지 범위에 대한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따. 방문판매법상 160만원(부가세 포함)을 넘는 상품일 경우 다단계 판매가 금지된다. 단말기 가격만 놓고 보면 방문판매법상 한도를 넘지 않지만 가입 약정 통신비를 더하게 될 경우 한도를 넘게 된다.

서영진 간사는 "이동통신서비스와 단말기는 각각 독립적으로 사용가치가 없고 서비스를 위해서는 단말기가 필수"라며 "서비스와 단말기를 함께 묶어 판매하는 만큼, 통신비와 단말기 할부금 전체 가격으로 판단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미 방통위에서 LG유플러스의 다단계 판매에 대한 시정조치를 내렸다"며 "이통 주무부처인 방통위가 LG유플러스의 다단계 판매를 인정한 만큼 공정위의 조속한 결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YMCA는 다단계 판매가 지난 2002년 옛 KTF(현 KT)가 옛 정보통신부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아 사라졌으나 단통법 이후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만큼 다단계 근절을 위해선 공정위가 LG유플러스를 제재해야하다는 입장이다. 서울 YMCA 관계자는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90%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LG유플러스의 이통 단말기 다단계는 전국민을 다단계 사업자로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LG유플러스는 공정위의 조사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고,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만큼 밝힐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공정위의 조사에 성실히 임했고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다단계 판매와 관련해 특별히 언급할 만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IT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