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블루
국내 저도 위스키 돌풍을 이끌어낸 골든블루가 국내 위스키시장 2위 자리를 꿰찬 것으로 나타났다. 골든블루는 부산지역 주류업체 ㈜골든블루가 판매중인 36.5도짜리 저도 위스키다.
7일 주류업계와 골든블루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위스키 시장은 전년대비 2.2% 감소한 174만8000상자(1상자 9ℓ)로 집계됐다. 이는 2010년 대비 31% 감소한 수치로 국내 위스키 시장이 7년 연속 역성장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 결과다.
위스키별 실적을 보면 윈저는 4%, 임페리얼은 11% 출고량이 줄었다. 반면 36.5도 저도 위스키 골든블루는 46% 급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골든블루의 김동욱 대표는 "골든블루가 업계 2위에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은 국내의 변화하는 음주문화와 위스키 소비 트랜드를 최초로 반영한 골든블루의 도전정신과 36.5도지만 최상의 부드러움과 위스키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완벽한 제품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말했다.
한편, 저도 위스키 골든블루의 성공에 자극 받은 경쟁사들도 윈저 더블유 레어·아이스(35도, 디아지오코리아), 에끌라 바이 임페리얼(31도, 페르노리카코리아)를 내놓았다. 또한 다른 외국계 위스키회사 역시 조만간 저도 위스키를 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류업계는 40도 이상의 독한 술 소비는 줄고 순한 위스키의 인기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