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시장의 위축에도 배상면주가의 '느린마을막걸리'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29일 배상면주가에 따르면 '느린마을막걸리'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내 막걸리 시장규모는 2011년 4000억원에서 2013년 약 2000억원대로 하락했다.
이에대해 배상면주가측은 "단 맛을 내기 위해 쓰이는 아스파탐 등의 인공감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쌀 함량을 늘려 맛의 퀄리티를 높인 것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도심 속 양조장 콘셉트로 유명한 느린마을양조장&펍의 경우 매장에서 직접 '느린마을막걸리'를 생산·판매해 젊은 소비자층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이 곳에서 생산된 막걸리는 숙성 정도에 따라 맛의 차이를 봄·여름·가을·겨울 등 사계절로 나눠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게 맛과 도수를 선택할 수 있다.
느린마을막걸리는 지난 24일 '2016 대한민국 주류대상' 우리술 탁주 생막걸리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그 제품력을 인정 받았다. 이 외에도 쌀 함유량을 조절해 막걸리 특유의 포만감을 줄인 '느린마을라이트막걸리'는 2015년 우리술 품평회 생막걸리 부문 대상을 수상 한 바 있다.
배상면주가 마케팅팀 관계자는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고, 제품력에 집중하는 프리미엄 전략이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