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식음료

하이트진로, 야구장서 #(해시태그) 기반 SNS 마케팅 활발

기사입력| 2015-09-24 16:34:44
최근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을 받고 있는 #(해시태그) 기반의 SNS 마케팅이 야구장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야구장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소통하는 형태로 수많은 SNS & 직관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야구단에게 최근 가장 핫한 툴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일명 카페인(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라고 불리는 주요 SNS 채널을 여럿 사용하는 N소셜 트렌드에 따라 응원하는 구단과 함께하는 현장 인증샷과 응원 해시태그를 통한 #관심사 마케팅이 야구팬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012년 이후 3년만에 프로야구 3개 구단(SK와이번스, KT위즈, 한화이글스) 스페셜캔을 출시한 하이트는 지난 여름부터 해당 구장과 연계한 SNS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2015 프로야구 X 하이트 야구캔 출시 이벤트'로 SK, KT, 한화 야구장 내 설치된 대형 하이트 야구캔과 사진을 찍은 뒤 #하이트야구캔 #한화이글스(응원구단명)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경기 중 야구장 전광판을 통해 베스트 인증샷을 공개하는 것! 가을야구 주인공 선정을 앞둔 현재까지 약 1300여 건의 포스팅되는 등 야구 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럿이 야구를 즐길 때 함께하면 좋은 맥주임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밖에도 프로야구 10개 구단의 로고를 담은 KBO 컬렉션 물병과 키즈 야구복을 출시한 락앤락과 알로앤루는 프로야구 포스트 시즌을 앞두고 FW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가을야구 팬을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였다. 특히 그린야구장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락앤락은 우리의 그린 야구장을 위해 종이컵 대신 물병이나 텀블러를 사용하는 그린팬을 찾는 이벤트를 진행해 인증샷을 #락앤락그린FAN #그린야구장캠페인 해시태그와 올리면 야구티켓 증정하기도 했다. 야구장 내 캔/병/일회용품 반입이 금지된 KBO 정책에 따라 새로운 야구 문화를 형성하려는 취지에 많은 야구팬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알로앤루도 일명 서언·서준이 야구장 패션으로 입소문을 타며 SNS 상에 #야구장패션 #알로앤루야구 등으로 엄마들 사이 키즈 야구장 패션으로 자리잡았으며 해시태그 이벤트를 통해 야구장 티켓 증정, 야구장 내 인증샷 이벤트 등 다양한 가족 단위의 야구팬 대상의 이벤트를 실시했다.

이례적으로 해시태그의 원조인 트위터가 프로야구와 제휴한 사례도 눈길을 끌었다. 트위터코리아는 지난 8~9월에 NC다이노스, 두산베어스와 함께 #OO트위터데이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트위터가 야구팬들이 가장 빠르게 경기 소식을 주고 받는 실시간 중계 플랫폼일 뿐 아니라 구단과 팬 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가장 재미있게 프로 야구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임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야구장을 찾은 관중들과 함께 해시태그로 #두산트위터데이 외에도 이벤트 해시태그와 함께 야구단 트위터 계정으로 사진과 멘션을 함께 보내면 추첨 후 전광판에 노출시켰다. 그 외에도 360도 회전하는 카메라가 장착된 트위터 바인 360 부스를 라커룸에 설치해 선수들이 경기를 준비하는 모습을 공식 계정을 통해 생중계했다. 지난 NC트위터데이엔 2만4000여 건, 두산트위터데이엔 4만2000여 건의 트윗이 게재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구단들 역시 SNS 팬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이다. 넥센 히어로즈는 지난 8월 '야구장 회식 초대' 이벤트를 실시해 직장 내 회식과 관련된 에피소드와 사진 또는 동영상을 SNS에 해시태그 #넥센히어로즈직장인데이와 함께 업로드하면 추첨해 야구 경기 초청 및 응원 용품을 증정했다. NC다이노스는 직관팬 대상으로 'N조이@다이노스'라는 이벤트를 통해 NC의 SNS에 야구장에서의 즐거운 순간을 사진과 해시태그로 올리면 경기 종료 후 수훈선수와 사진촬영, 사인공 등을 제공하고 있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식음료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