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재계

황금알 낳는 서울 면세점 막판 레이스 점입가경…특별한 관전포인트 셋

기사입력| 2015-07-06 16:34:51
결전의 날이 다가왔다. 서울과 제주의 신규 면세점 4곳 운영권을 놓고 지난달 1일 사업계획서를 받은 관세청은 그간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실시했다. 9일과 10일 신청기업 프레젠테이션(PT)을 거쳐 바로 심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 최대 관심사는 서울지역 면세점 운영권이다. 호텔신라와 현대산업개발의 합작법인인 HDC신라면세점, 롯데면세점(롯데그룹), 신세계DF(신세계그룹), SK네트웍스(SK그룹), 이랜드면세점(이랜드그룹), 현대DF(현대백화점그룹),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한화그룹) 등이 이번 혈투의 주인공이다.

오너들까지 뛰어들면서 초반부터 자존심 대결이 펼쳐진 면세대전. 이제 막판에 접어든 이번 레이스의 3가지 관전 포인트를 짚어본다.

①교통문제 독과점논란 등 이슈, 어떻게 작용할까

관세청은 평가기준으로 특허보세구역 관리역량(250점), 지속가능성 및 재무건전성 등 경영능력(300점), 관광 인프라 등 주변 환경요소(150점), 중소기업 제품 판매 실적 등 경제·사회 발전 공헌도(150점), 기업이익 사회 환원 및 상생협력 노력(150점) 등을 내세웠다.

이 심사기준에 따라 기업체들은 그간 장점은 최대한 부각시키는 반면 경쟁업체의 단점을 공격하는 홍보전을 불꽃 튀게 전개해왔다. 이에 따라 '주차난 vs 관광객 유치 능력', '경영능력 vs 독과점 논란' 등 여러 이슈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중 관광 인프라에 있어 유리한 업체들은 교통문제로 공격을 받아왔다. 서울 동대문과 명동에 각각 후보지를 정한 SK네트웍스와 신세계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력을 강하게 내세우고 있다. 주차난이라는 단점은 살짝 피해가면서, 개별 관광객의 면세점 수요가 많은 곳에 면세점이 들어서야 한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반면 각각 용산과 여의도, 강남을 후보지를 정한 HDC신라면세점과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현대DF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 주차장 여건이 중요 평가기준이 돼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신세계 등을 겨냥한 홍보 전략이다. 그러나 이들은 신세계 등과는 반대로 주변 관광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에 시달려왔다.

경영능력을 둘러싼 입장 차도 마찬가지다. 오랜 면세점 경영 노하우를 자랑하는 호텔신라와 롯데는 독과점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현재 국내 전체 면세점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롯데 50.7%, 호텔신라 30.7%로 2개사가 81.4%를 차지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민병두 의원(새정치민주연합) 등도 이번에 호텔신라 또는 롯데가 신규 면세점 운영권을 따게 되면 독과점 구조가 더 심화하리라는 주장을 펼친바 있다.

이와 관련,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관세청에 롯데와 호텔신라의 면세점 입찰 참여를 법적으로 제한할 수 없지만, 경쟁을 촉진시키는 방향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사업자 선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특히 독과점 논란을 피하기 위해 현대산업개발과 합작을 한 호텔신라의 묘안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②막판 승부수 9일 PT전략에 관심 집중, 오너 뜨나

이제 할만큼 다 했다. 남은 건 9일로 예정된 프레젠테이션. 순서는 이미 결정됐다. 서울 대기업 입찰에선 신세계디에프가 첫 테이프를 끊는다. 이어 현대DF,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SK네트웍스, 이랜드면세점, 롯데면세점의 순으로 프레젠테이션에 나서며, HDC신라면세점이 마지막을 장식하게 된다.

각 업체는 5분 프레젠테이션에 이어 20분간 심사위원들의 질문을 받아야 한다.

신청업체들은 이미 현장 심사 등을 통해 상당 부분 판세가 정해졌다고 보고, 막판 승부 굳히기 또는 뒤집기를 위해 여러 차례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프레젠테이션 전략을 짜고 있다.

심사에는 해당업체 관계자 3인까지 참석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은 누구나 할 수 있기에 오너가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면세점 업무에 정통한 최고경영자(CEO)가 나서 모범답안을 제시할지, 오너가 깜짝 등장해 심사위원의 점수를 딸지 업체들은 막판까지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HDC신라는 공동대표인 양창훈 아이파크몰 사장과 한인규 호텔신라 부사장 중 한 사람이, 신세계DF는 성영목 대표, 현대DF는 이동호 사장, SK네트웍스는 문종훈 사장,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는 황용득 사장, 이랜드면세점은 노종호 사장이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특히 최근 면세점 사업권에 대해 강한 의지를 보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직접 HDC신라 프레젠테이션에 나서리란 소문도 돌고 있다.

③오너들에게 불어 닥칠 후폭풍…달콤하거나 뼈아프거나

이번 면세대전에서 현재 최고 우등생은 이부진 사장이라 할 수 있다. 이 사장은 레이스 초반 범현대가(家)와 전격적으로 손을 잡으며 독과점 논란을 피하는 승부사 기질을 보여줬다. 또 지난달 메르스 의심 환자가 제주신라호텔에 숙박한 사실이 알려지자, 하루 3억원의 손실을 감수하고 즉각 호텔 영업을 중단시킨데 이어 바로 중국으로 달려가 중국 외교부 관계자들을 만나 "중국인들의 한국 방문을 장려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귀국하자마자 'K-디스커버리(Discovery) 협력단' 출범식에 참석하는 광폭 행보를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이 사장은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과 함께 여러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한국 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레이스 막판에 또 한 번 화제 몰이를 세게 한 셈이다.

이런 이부진 사장을 놓고 업계에선 "냉철한 판단력과 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 대응 능력이 탁월하다고 것을 입증했다"는 평이 쏟아졌다. 이번 레이스를 통해 조용하지만 결단력 있는 '이부진 리더십'에 대한 확실한 이미지를 그룹 안팎에 심어주는데 성공한 것이다.

한편 이번 면세점 낙점 여부가 출사표를 낸 대기업 오너들의 그룹내 입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은 명확하다. 이부진 사장과 손을 과감히 잡은 정몽규 회장은 면세점 운영권을 손에 넣게 되면, 이후 현대산업개발 유통사업의 새로운 먹거리를 마련하면서 승승장구를 거듭하게 된다.

특유의 뚝심으로 면세점 사업을 추진해온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또한 마찬가지. 정 부회장은 2012년 9월 부산 파라다이스 면세점을 인수했고 지난해 김해공항에 두 번째 면세점을 열었고, 올해 2월 인천공항에 면세점을 개설했다. 이번에 전쟁에서까지 승리하면, 정 부회장의 그룹 내 위상이 급상승하게 된다. 현재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은 신세계와 이마트 주식을 각각 17.3%씩 갖고 있으며, 정 부회장은 이보다 적은 7.32%씩을 보유하고 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품에 안기 위해 일찍이 전쟁에 나선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역시 그룹 내에서 더욱 목소리를 높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 고배를 마시게 된 오너들은 이후 거센 후폭풍을 맞이하게 될 전망이다. 레이스를 진두지휘한 만큼 심사결과에 대한 책임 또한 오롯이 져야할 터.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실패했다는 점에서 그룹 안팎의 실망과 비난을 한 몸에 받게 되면서 만만치 않은 출혈을 감수해야할 것"이라고 업계에선 내다봤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재계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