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재계

한전 '국제유가' 이중잣대 논란…전기세 인하 안하나 못하나

기사입력| 2015-01-08 10:01:46
"전기와 가스 공공요금에 유가 절감분이 즉각 반영되도록 하라."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5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처럼 공공요금을 인하할 것을 주문했다. 국제유가가 하락하고 있으니 유가절감분에 대한 혜택을 소비자가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게 골자였다. 경기불황 등으로 인해 팍팍해진 서민가계의 주름살을 조금이나마 펴질 수 있게 정부차원에서 움직여 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한국가스공사는 박 대통령의 발언 이후 한 달이 채 되지도 않아 소매요금을 평균 5.9%(서울시 기준) 내렸다.

반면 전기요금은 제자리걸음이다. 한국전력공사는 국제유가가 상승할 때 원가 상승을 이유로 전기요금을 올렸으나 국제유가가 내릴 때는 '나 몰라라'하고 있는 것. 역으로 한국전력은 환율 상승이나 탄소배출권 시행 등 각종 규제에 대처하기 위해 요금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유가 하락시와 상승시 이중 잣대 들이대

한전은 최근 전기요금 인하 요구에 직면해 있다. 국제유가가 하락하고 있어 휘발유 가격과 가스비 등 각종 민생 요금도 낮아졌다. 전기요금은 민생요금의 가장 큰 축을 차지하고 있다. 박 대통령도 이 같은 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러나 한전은 전기요금 인하에 부정적이다. 전력생산에 석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1%도 안 되는 점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다.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은 지난달 17일 박 대통령의 공공요금 인하 발언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외부상황(국제유가)이 바뀌고 있다고 해서 전기요금을 쉽게 바꿀 수 없다"고 말했다. 전기요금과 국제유가가 상관없다는 입장인 것.

한전은 2004년 이후 단 한 차례도 요금을 인하한 적이 없다. 10년 동안 꾸준히 전기요금을 인상했다. 10년 사이 한 해 두 번 이상 요금을 올릴 때(2008년, 2011년, 2013년)도 있었다. 이 때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 공교롭게도 당시 두바이유·서부텍사스산유(WTI)·브렌트유 가격이 급등세를 보였다.

2011년이 대표적이다. 그 당시 세 종류의 국제유가는 매달 큰 폭으로 올랐다. 그 해 두바이유는 4월 29일 배럴당 119.98달러, 브렌트유는 4월 8일 126.65달러, WTI는 4월 29일 113.93달러를 각각 기록하기도 했다. 최근 5년을 놓고 봤을 때 최고 수준이다.

2011년 한전은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전기요금을 올려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 당시 한전 측은 "기름을 사와서 발전해야 하는 특성상 구입단가 증가로 전력 구입비가 늘어나게 된다"고 밝혔다. 국제유가가 급등했으니 전기요금을 올려야 한다는 설명이다. 국제유가 하락과 전기요금 하락이 무관하다는 현재 입장과 전혀 딴판이다. 지난 6일 기준 두바이유 가격은 배럴당 48.17달러, 브렌트유는 51.1달러, WTI는 47.93달러를 각각 기록 중이다. 2011년과 비교할 경우 최근 국제유가는 절반이상 폭락했다. 한전이 전기요금과 관련 국제유가 변동에 대해 이중 잣대를 들이대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유가 하락세 지속될 듯… 한전의 '모르쇠 행보' 언제까지?

물론 전기요금을 결정짓는 요소가 국제유가만 있는 것은 아니다. 원·달러 환율도 요금 결정에 중요한 요소다. 현재 원·달러 환율은 1100원대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5년을 놓고 보면 높은 수준은 아니다. 전기요금 인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 요인들이 긍정적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 셈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최근 공공요금 인하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라며 "정부가 유가하락 등의 외부요인을 반영해 한전에 전기요금 인하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지 관심거리다"고 말했다. 전기요금의 경우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이 합의를 거쳐 결정되는 만큼 정부 차원의 노력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란 게 그의 설명이다.

국제유가의 하락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7일 두바이유가 올해 평균 63달러가 될 것이라며 유가하락이 한국경제 전반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유가하락이 가계의 소비증가로 이어져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KDI는 "유가하락이 가계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긍정적 영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적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의 압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한전의 '모르쇠 행보'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재계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