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세 아기는 엄마가 키워야 한다'는 애착 이론.
하지만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고 출산 후에도 경제적 안정을 위해 맞벌이를 하는 가정이 증가하면서 엄마의 희생 대신 행복을 강조하는 육아 트렌드가 급부상 하고있다.
최근 EBS '다큐프라임-가족쇼크'에서는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프랑스 엄마들의 육아법을 소개했다.
'프랑스 육아법'은 아이들에게 자율성을 주면서 규칙을 따르도록 해 엄마가 육아 스트레스로부터 보다 자유롭게 하는 훈육법이다.
이 훈육법은 '육아가 힘들기만 한 것이 아니라 육아를 행복하다고 느껴야 아기에게 그 감정이 그대로 전달되는 것'이라는 메시지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친엄마들을 위로한다.
이렇듯 최근 엄마의 행복을 강조한 육아법이 조명을 받는 가운데 육아 멘토를 통한 다양한 형태의 감성 코칭 클래스 진행으로 화제가 되고있는 유아업계 트렌드를 조명해보도록 하자.
▶궁중비책, 신체적?정서적 아기 스스로의 힘 강조한 '근본육아 코칭 클래스' 진행
최근 여성들의 고령 임신, 워킹맘 비율이 높아지면서 자녀를 과잉보호 함에 따라 신체적?정서적으로 유약한 아기들이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0년간(2000~2010년) 3-40대가 되어서도 부모에게 의지해 사는 중년의 캥거루족이 50만에 육박하는 등 자녀의 부모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자립심을 강조한 육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최근 '왕세자 면역육아법', '프랑스 육아법' 등 아기가 홀로서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육아 비법에 대한 초보 엄마들의 관심이 늘면서 전문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수업 또한 인기를 끌고 있다.
프리미엄 한방 유아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이 오는 12일(금) 오후 3시부터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그랜드볼룸에서 '근본육아 코칭 클래스'를 진행한다. 해당 클래스는 '근본육아'를 주제로 한 궁중비책 '아기 스스로의 힘' 캠페인의 일환으로 아기의 신체와 정서의 자립심을 키워주는 육아비법 코칭클래스다.
이번 클래스를 통해 엄마 200명을 대상으로 한의사 왕혜문 원장과 아기발달전문가 김수연 박사가 아기의 신체적?정서적 힘을 기를 수 있는 비법을 공개할 예정. 특히 조선왕실 원자의 보양비법을 계승한 원자의 첫 목욕물 '오지탕' 한방 성분으로 아기피부의 힘을 키워주는 베이비 스킨케어를 체험할 수 있도록 참가자 전원에게 궁중비책 제품도 증정한다.
특히 최근 지혜로운 육아법을 선도하는 '코칭맘'이 화제가 되면서 해당 마이크로사이트(power.goongsecret.com)에서는 2주 동안 참가자를 모집, 인기리에 마감했다.
▶토미티피, 전문강사?멘토 초빙한 '모성수유 클래스' 인기리 진행
모유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것이 현실. 젖의 양이 부족하거나 엄마의 건강, 워킹맘이기 때문에 모유수유를 할 수 없다는 죄책감에 엄마들은 수유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이에 토미티피는 모유수유 여부보다 수유 과정에서 아기에게 전달되는 엄마의 모성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모성수유'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 중 토미티피는 지난 10월, 11월에 '모성공감 토크쇼'를 개최해 화제가 됐다. 육아 멘토로 방송인 설수현과 전문가 매일유업 모유연구소 정지아 소장의 진행과 함께 엄마들이 직접 토크쇼에 참여해 모성수유에 대한 교감을 나눠 큰 호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토미티피는 매월 정기적으로 '모성수유 클래스'를 진행한다. 수유 스트레스 대신 엄마의 행복을 찾아주기 위해 진행되는 해당 클래스는 전문강사를 통해 실용적인 수유정보와 노하우를 전달하며 엄마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매일아이(www.maeili.com)에서 사전에 모집한 예비맘을 대상으로 △모성수유의 장점 및 올바른 수유자세 △성공적 혼합수유법 △분유 타는 법 및 분유 수유 팁 등 수유와 관련된 전문적인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 특히 오는 18일에는 대한사회복지회와 함께 육아가 막막하기만 한 미혼모들을 대상으로 수유방법을 코칭하는 '모성수유 클래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매일유업, 육아멘토와 함께 힐링하는 '앱솔루트 베이비문'
이 외에도 '힐링'을 컨셉으로 다양한 육아 정보를 제공하는 예비 엄마를 위한 코칭 클래스도 있다.
매일유업은 올바른 태교 문화 확산과 다양한 육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베이비문 행사를 4년째 진행하고 있다. '앱솔루트 베이비문'은 '힐링'을 컨셉으로 매년 다양한 주제에 따라 육아 멘토가 들려주는 강좌, 임산부를 위한 요가, 책과 함께하는 국악 태교 등 유익한 특강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올 해는 지난 10월 25일~26일 '지혜의 숲'으로 알려진 파주 출판단지에서 '책 향기에 취하다'라는 타이틀로 1박 2일간 진행됐다. 특히 부모 교육에 독보적인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예비엄마들의 멘토로 유명한 수원여대 변영신 교수의 특강 등 알찬 내용으로 인해 엄마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