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광고라고 하면 TV광고만 떠올렸지만 최근 동영상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광고 포맷도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튜브의 트루뷰 시스템은 원하는 영상을 감상하기 전에 무조건 5초 동안 온라인 광고가 재생되는 시스템으로 이는 뛰어난 광고 효과를 가져왔다.
최근에는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몰래카메라'를 이용한 실험 영상이나 리얼한 상황을 보여주기 위해 실제 '실험 영상'을 활용한 광고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연출되지 않은 상황을 중계함으로써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보다 흥미롭고 신뢰성 있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온에어한 김치냉장고 광고에서는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김치가 익어가는 모습이나 그 과정에서 생성되는 유산균의 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부각시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 '유산균' 생성 비밀을 실험을 통해 밝히다. LG전자 디오스 김치톡톡
LG전자의 디오스 김치톡톡의 신규 광고는 김치가 발효되는 과정을 담은 실제 실험 영상을 통해 김치를 맛있게 하는 유산균을 9배 더 많이 만들어주는 '유산균 테크놀로지'의 비밀을 공개했다.
LG전자는 이번 광고를 위해 서울대 정가진 면역 연구소 지휘 아래 진행된 실험으로 실제로 6일에 걸쳐 디오스 김치톡톡 안에 보관된 김치가 발효되는 모습을 촬영했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김치가 익어가는 순간을 포착한 영상은 오랜 기다림의 결과물로 탄생되었다. 김치가 마치 꽃이 피듯 익어가는 모습과 익어가는 순간에 나는 유산균 소리는 광고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하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 실험영상을 통해 LG전자는 모든 과정이 실제 디오스 김치톡톡 김치냉장고에서 이뤄진 사실을 강조하면서, 최고의 김치 맛과 유산균을 만드는 최적의 조건인 '유산균 테크놀로지'를 주입시키는 방식이 아닌, 시청자가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부각했다.
◆ 티몬이 부모님께 사랑을 전해드립니다. 티몬의 '부모님 리얼 통화' 영상
소셜 커머스 업체 티몬은 최근 공개한 영상에서 우리나라의 20~30대가 부모님에 대한 애정표현이 부족한 현상을 반영해 티몬이 부모님께 사랑을 전달해준다는 메시지를 감동적으로 표현했다. 자녀가 부모님에게 전달하고 싶은 선물을 대신 전달해줌으로써, 부모님이 원하는 제품이 티몬에 모두 있다는 메시지를 강조한 것.
'부모님 리얼 통화' 영상에서는 따로 설치된 부스에서 자녀들이 부모님에게 전화 상으로 '엄마, 아빠 사랑해'라고 외쳤을 때 보여지는 다양한 반응들을 담았다. 이 상황이 설정된 것임을 모르는 부모들은 평소 같지 않은 자식들의 애정표현에 의아해하거나, 눈물을 흘리는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 눈길 끄는 첫인상 변화. 아이오페 에어쿠션 실험 광고
대부분의 화장품 광고에서는 아름다운 피부와 외모를 지닌 연예인을 모델로 기용하지만 아이오페는 '화장품이 결정하는 첫인상'을 주제로 한 실제 실험 영상을 광고에 적용시킴으로써 매력적인 첫인상을 가지고 싶은 여성들의 흥미를 이끌었다.
코스메틱 브랜드 아이오페는 광고에서 첫인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남성들을 대상으로 아이오페 에어쿠션을 바르지 않은 여성과 바른 여성에게 받은 첫인상을 비교하는 실험을 통해 아이오페 에어쿠션은 얼굴을 밝게 만들어줘 매력적인 첫인상을 선사하는 제품인 점을 부각시켰다.
LG전자 관계자는 "최근 광고에서 흥미를 끌 수 있고, 신뢰도도 높일 수 있는 '실험 영상'을 활용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며 "자사도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김치가 실제로 발효되는 과정을 광고에 직접 노출하는 등 소비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