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만/카돈 명품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울트라HD TV가 화제다.
자동차, IT 등 다양한 업계의 선도 브랜드 중에서도 최고급 모델에만 자사 사운드 시스템의 적용을 허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오디오의 명가 하만/카돈의 사운드 시스템이 초고화질의 울트라HD TV에 최초로 탑재되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
하만/카돈은 오디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찬사를 받는 브랜드로,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TV가 인기를 얻으면서 전문가들은TV의 구매 기준이 시(視)에서 청(聽)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오디오매거진 이현준 대표는 "세계 최고의 오디오 브랜드인 하만/카돈은 오디오 제품 생산 뿐만 아니라 자동차 회사, IT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업계 최고의 제품에 자사의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하며 다양한 명품 사운드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이제 하만/카돈의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된 울트라HD TV를 통해 고급 음향 시스템을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영화관 같이 웅장하고 실감나는 사운드로 TV 시청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하만/카돈 명품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LG 울트라 TV 가 주목받는 데에는 고음질 콘텐츠의 대거 등장이 한몫했다. 최근 스포츠, 영화, 음악 등 TV를 통해 즐길 수 있는 고음질 콘텐츠가 다양해짐에 따라 이를 더욱 생생하게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도 증가하고 있는 것. 특히 올해에는 월드컵, 아시안 게임 등 세계적인 스포츠 축제가 울트라HD 화질로 중계됨에 따라 집에서도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생한 사운드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며 울트라HD TV에 적용된 사운드 시스템의 성능이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떠올랐다.
TV 제조사들은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맞춰 사운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킨 울트라HD TV를 선보이며 뜨거운 시장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하만/카돈의 명품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LG 울트라HD TV는 명품 IPS 패널이 제공하는 고화질의 즐거움과 감동을 고성능 사운드 시스템으로 배가함으로써, 업계를 대표하는 제품으로 급부상 중이다.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으로 명품TV의 품격을 더하다
대표적으로LG전자의 울트라HD TV 84UB9800은 하만/카돈의 명품 울트라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해 균형 있는 음향과 넓은 재생 대역을 가진 전문가 수준의 음질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여기에 더해 120W, 5.2채널의 스피커가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생생하게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명품 TV로서의 품격을 더한다.
특히 이 제품은 스포츠 모드, 영화 모드 등 콘텐츠의 특성에 맞는 화질과 음향으로 조정 가능한 '영상 모드'를 지원하며 콘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최상의 사운드를 설정해 주는 '스마트 사운드 모드'도 지원, 별도의 조정 없이도 콘텐츠에 최적화된 풍부한 음향을 즐길 수 있다. 이에 스포츠 경기를 즐길 때에는 응원과 함성 소리를 부각해 실제로 경기장에서 관람하듯 생생한 음질을 제공하며, 영화를 볼 때에는 더욱 웅장한 효과음과 또렷한 대사로 감상할 수 있다.
이 밖에도 LG 울트라HD TV 84UB9800은 하만/카돈의 명품 사운드에 걸맞는 독특한 스피커 디자인을 자랑한다. 스탠드 좌우편에 스피커가 탑재된 세련된 바(Bar) 형태의 '오케스트라 폴' 디자인은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거실 인테리어 연출을 도울 뿐 아니라, 스피커가 정면이 아닌 사선을 바라보도록 설치되어 있어 사방에서 감싸는 듯한 풍부한 울림의 입체 음향을 구현한다.
▶하만/카돈 적용 라인업 확대로 다양한 선택 가능
명품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TV가 뜨거운 반응을 얻자 최근 LG전자는 'UB9800' 시리즈에만 적용되었던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을 'UB9500' 시리즈까지 확대 적용하며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명품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한 울트라HD TV를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으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온 가족이 모여 시청하기 좋은 55인치부터 시원한 화면을 제공하는 초대형 84인치까지 다양한 크기의 울트라HD TV에 거실의 품격을 높여주는 '오케스트라 폴' 디자인, 아름다운 곡선과 음향의 울림을 더해주는 '파이프 오르간' 디자인 등 각각 다른 디자인을 적용,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와 함께 최대 200만원의 가격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가격 부담을 최소화함으로써 명품 사운드 시스템의 TV를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만날 수 있도록 했다.
▶명품IPS 패널과 업스케일링 기술로 '보는 즐거움'도 놓치지 않아
LG 울트라HD TV는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으로 '듣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명품 IPS 패널로 '보는 즐거움' 역시 놓치지 않았다.
LG 울트라HD TV는 빠른 응답속도와 광시야각을 갖춘 IPS 패널을 적용, 온 가족이 다양한 각도에서 시청해도 시야각 걱정 없이 자연색 그대로 왜곡 없이 시청할 수 있다. 또 독자적인 화질 강화칩을 탑재해 보다 완벽한 울트라HD 화질을 구현한다. 고해상도 데이터처리 기술인 최신의 'U클리어 엔진'을 적용, 울트라HD 영상을 손실 없이 처리 가능하다. 일반 SD급과 HD급 콘텐츠도 6단계 업스케일링을 통해 자연스럽고 선명한 울트라HD 화질로 보여준다. 화질보정 단계를 세분화시키고 각각의 단계에서 정교한 보정으로 화질을 개선 시키는 알고리즘을 적용, 업스케일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질 손상까지 최소화 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최근 화질 기술의 발전과 고음질 콘텐츠의 등장으로 TV 선택의 기준이 시에서 청으로 확대되는 추세"라며 "LG 울트라HD TV는 고화질의 감동을 명품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더욱 생생하게 느끼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