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공동대표 이제범, 이석우)의 '카카오게임'이 30일 서비스 출시 2주년을 맞는다.
카카오게임은 카카오톡의 강력한 소셜 네크워크와 개발사의 창의적 콘텐츠를 결합, 10대~20대 젊은층을 넘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채널을 확대해 국내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은 서비스다.
숫자로 보면 이해가 쉽다. 2012년 7월 7개 파트너와 10개 게임으로 출발한 카카오게임은 현재 230여개 파트너와 520개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으며 누적 가입자 5억2000만명, 월 평균 순이용자 2000만명을 보유한 국내 대표 모바일 게임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또 사용자들의 취향에 맞춘 새로운 장르의 게임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캐주얼 장르에 집중되어 있던 모바일 게임의 인기를 RPG, 전략,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이어가는 계기를 만들어가고 있다.
카카오게임의 성장은 국내 모바일 게임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2011년 4236억원의 시장 규모였던 모바일 게임은 카카오게임 출시해인 2012년 8009억원, 2013년에는 1조2000억원을 기록하며, 하나의 게임 장르에서 새로운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정착하게 됐다.
카카오게임은 2014년 상반기 제휴 개발사를 포함한 연관 매출 기준, 전년 동기 대비 60% 늘어난 총 5600억원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지금까지 카카오게임이 지인 기반의 편리한 접근성으로 게임 인구와 산업 규모를 넓혀왔다면, 앞으로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국내는 물론 해외 개발사들의 수준 높은 게임들을 사용자들이 한층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