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뉴스

가전

가전업계, 상식 깬 디자인으로 승부수 건다

기사입력| 2014-07-08 15:47:53
가전업계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제품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 디자인과 차별화를 둔 상식을 깬 디자인을 선보이며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최근 출시된 LG휘센 제습기 신제품은 여행가방을 모티브로 한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제습기 시장이 올해도 작년에 이어 2배 가량 확대될 전망을 보이며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LG전자는 향상된 성능과 경쟁사와 대비되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강점으로 마케팅으로 진행하고 있다.

디자인은 경쟁 제품과 차별화를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상식을 깬 디자인이 외관의 미(美)뿐만 아니라 사용자 편의성까지 높이는 방향이라면, 수많은 제품 중 자사의 제품을 소비자 인식 속에 각인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상식을 깨는 디자인을 통해 제품의 별칭으로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여행가방 제습기, 쉼표를 닮은 공기청정기, 장난감 다리미 등 제품명 이외에도 독특한 디자인을 상징하는 별칭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하며 이슈몰이를 하고 있다.

◆ 여행가방에서 모티브 'LG 휘센 제습기'

최근 출시된 LG 휘센 제습기 '아라비아'(모델명: LD-109DDY)는 여행가방에서 모티브를 얻어 디자인된 제품이다. 제습기가 다른 가전에 비해 습기를 제거하는 공간이 어디인지에 따라 이동이 잦고, 물통도 주기적으로 비워줘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다 여행가방 디자인을 활용하게 된 것.

이번 신제품은 방향 전환이 자유로운 '이지 휠', 제품을 쉽게 들거나 이동할 수 있는 '이지 핸들'을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강화했고,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했다.

색상은 스카이 블루/플라워 핑크/라임 그린 등 화사한 '러블리 파스텔' 3종으로 세계적인 색채연구소이자 색상회사인 미국 '팬톤(PANTONE)'社와 공동 개발한 색상을 적용했다.

◆ 캡슐모형의 일체형 케이스로 보관 편의성 UP, '필립스전자 컴팩트터치'

필립스전자는 우주선을 떠오르게 하는 캡슐모형의 일체형 케이스로 구성된 핸디형 퀵스팀 다리미 컴팩트터치(ComopactTouch, 모델명: GC420)를 출시했다. 캡슐모형으로 디자인된 일체형 케이스를 통해 물탱크를 포함해 다리미, 다리미 호스, 코드를 한 번에 수납할 수 있어 보관의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다.

또한 스팀 버튼을 누를 때만 스팀을 분사, 물을 절약할 수 있고, 다리미 예열 시간은 40초 수준으로 매우 짧으며 영구 석회질 방지 기능을 통해 위생에도 신경을 썼다. 옷을 문에 걸어 바로 다림질 할 수 있는 옷걸이와 스팀으로부터 사용자의 손을 보호할 수 있는 보호장갑을 제공해 사용 상의 편의성과 안전성도 높였다.

◆ 손바닥만한 열판과 가벼운 무게, 장난감 다리미 '한경희 핸디다림 스윙'

한경희생활과학은 최근에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 실용적인 디자인을 갖춘 핸디형 스팀다리미 '한경희 핸디다림 스윙(HI-600)'을 출시했다. 기존 제품과 다르게 열판의 사이즈가 손바닥만하고, 무게도 가벼워 '장난감 다리미'로 통하는 제품이다. 이런 디자인적인 특징 때문에 '한경의 핸디다림 스윙'은 보관이 쉽고, 출장이나 여행길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 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어깨나 깃 부분 다리기나 바지 칼 주름잡기 등 기존 열판 다리미가 제공하는 기능과 강한 스팀을 통해 구겨진 옷감을 말끔히 펴주는 스팀다리미의 기능을 모두 겸비하고 있다.

◆ 사각형 틀 탈피, 쉼표 모양을 닮은 'LG 공기청정기'

LG전자는 올 초에 사용자 편의성과 디자인을 차별화한 신제품 '공기청정기'를 출시했다. 천편일률적인 사각형 틀의 공기청정기에서 벗어나 원형에 깜찍한 받침대가 추가되어 쉼표 모양을 닮은 디자인으로 경쟁 제품과 차별화를 줬다. 또한 업계 최초로 메탈 소재까지 도입해 프리미엄 이미지까지 형성시켰다.

쉼표 디자인은 공기청정기의 가장 기본 요소인 내부의 팬(fan) 모양에서 비롯되었다. 공기청정기가 사계절 필수가전이 된 만큼, 시각적 공해가 없는 가장 깔끔한 디자인을 연구한 끝에 탄생된 것. 또한 원형 중심에는 가정 내의 공기 오염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청정도 표시 라이팅' 기능을 탑재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공기 오염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위험'은 빨간색, '주의'는 주황색, '양호'는 노란색, '좋음'은 녹색 등 총 4가지 색으로 나타난다.

이외에도 에어 멀티 플라이어(날개 없는 선풍기)를 출시해 유명한 영국 가전업체 다이슨은 소음을 기존 모델 대비 최대 75% 줄인 신제품 '다이슨 쿨(Dyson Cool)'을 출시하며 '디자인 명가'로서의 자신감을 이어나가고 있다. 다이슨의 날개 없는 선풍기는 기존 선풍기의 회전 날개로 인한 위험요소와 공기의 흐름이 끊어지는 문제를 해결한 제품으로 이번 신제품은 AM06, AM07, AM08 등 3종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제품이 기존과 차별화가 되는 디자인을 입은 경우, 독특한 디자인 때문에 '여행가방 제습기', '쉼표 모양 공기청정기' 등 디자인을 본 딴 애칭도 생기며 소비자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가전 관련기사

고발합니다

고발하러가기버튼
공백
공백

창업정보

더보기
  • 친환경 유기농 전문점 초록마을, 업계 최초 400호점 돌파 친환경 유기농 대표 브랜드 초록마을(대표이사 박용주, www.choroc.com)은 지난 16일 오전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어동에 위치한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오픈과 동시에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 기념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 등 초록마을 관계자와 대구수성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수성점 신규 오픈과 초록마을 400호점 돌파를 축하하며 컷팅식과 기념촬영 시간을 가졌다.. 초록마을 대구수성점 김태일 점주는 행사를 통해 "평소 건강한 먹을 거리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친환경?유기농 전문점 대표 브랜드인 초록마을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라며 "더불어 대구수성점이 400호점이라 더욱 뜻 깊게 생각하며, 끊임없이 노력해 1등 가맹점으로 성장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초록마을 박용주 대표이사는 축사를 통해 "지난 2002년 1호점인 마포점을 시작으로 2012년 300호점 돌파 이후 3년여만에 이룬 쾌거이며, 친환경 유기농 업계 최초이자 독보적인 1위이다."며 "이는 초록마을의 철저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었기에 이룰 수 있었던 성과이다. 앞으로도 업계 최고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가맹점과 상생하며 함께 발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프랜차이즈산업협회, 9월3일~5일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개최 국내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박람회가 하반기 개최를 앞두고 부스 참가 기업을 선착순 모집한다.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조동민)는 오는 9월3일부터 5일까지 학여울역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 전관에서 개최되는 '제35회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 참가업체를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깊은 역사와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프랜차이즈박람회는 매번 수만명의 참관객 수를 자랑해 부스 조기 매진이라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에도 박람회 부스 판매 개시 2주만에 70%가 판매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어 조기 매진이 예상되므로 신청을 서둘러 달라고 전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협회가 지난 6월 aT센터에서 개최한 '착한박람회'의 취지를 이어가고자 3개의 전시관 중 창의관 한 곳을 기본부스로만 구성, 경기 불황속에서 가맹본부의 참가 부담을 덜어주는 동반상생·나눔 박람회로 주목받고 있다. 협회는 부스 위치 선점에 대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홈페이지(http://kfaexpo.kr)를 통해서만 신청접수를 받아 선착순 마감한다. 사업기획팀 민재기 차장은 "동반상생과 나눔을 취지로 가맹본부들의 참가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기본부스로만 구성한 전시관을 마련한 데에 참가업체들의 호응이 폭발적이다. 어느 때보다 빠른 부스 참가로 조기 마감이 예상되니 서둘러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는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와 사업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보 교류의 장이다. 이번 박람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이 후원예정이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주관한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일본 오사카에 복합매장 오픈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오는 17일 일본 오사카에 있는 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이하 USJ)에 '놀부 셰프스 초이스(Nolboo Chef's Choice)'를 오픈한다. 'Nolboo Chef's Choice'는 놀부 대표 브랜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항아리갈비의 다양한 메뉴를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써 놀부 창립 이래 첫 일본 매장이다. 매장은 연평균 관광객 수 1천만 명을 자랑하는 오사카의 명소 USJ에 입점하여 맥도날드, 하드락카페 등유명 글로벌 브랜드 매장과 나란히 자리해 경쟁할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직영점 형태로 운영되며, 향후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메뉴 및 시장 테스팅, 현지 고객 분석 등을 위한 안테나샵으로 임무를 수행한다. 28년 전통과 노하우가 총망라된 핵심 원료와 KEY MIX, 노하우 품목은 현지공장에서 OEM방식으로 공급된다. 한편, 놀부는 지난 3일 일본 오사카의 호텔 케이한 유니버셜 호텔 타워에서 놀부 김준영 대표, 놀부 고경진 전무, 골든아치재팬 미츠오 타나베 대표, 골든아치재팬 마스히로 나카가와 회장 등 다수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놀부 재팬 조인트벤처 조인식'을 진행했다. 놀부는 일본 맥도날드 출신 임원 위주로 구성된 현지 외식업체 골든아치재팬과 합작회사를 설립, 놀부의 일본 진출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지속할 계획이다. 놀부 COO 고경진 전무이사는 "일본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각지의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일본의 대표 관광지인 USJ에 입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K-FOOD를 진가를 놀부의 맛을 통해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USJ놀부 매장을 글로벌 대표 매장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향후 오사카에 이어 동경, 나고야 등 일본의 핵심 도시 위주로 놀부 브랜드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 놀부, 제1회 나만의 한식 레시피 공모전 시상식 개최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www.nolboo.co.kr, 대표 김준영)가 24일 성남 본사에서 '제1회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놀부는 28년 간 한식을 기반으로 성장한 국내 대표 외식기업으로써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을 메뉴 개발을 목표로 '나만의 한식레시피 공모전'을 기획했다. 놀부가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후원한 이번 공모전은 3월 16일부터 5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보쌈과 부대찌개에 이색 아이디어를 더한 레시피를 주제로 선정했다. 총 217개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놀부는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본선 경연대회를 열고 맛과 참신성, 상품성,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수상자는 보쌈 부문 △대상 민요한(광양고등학교) △금상 이성호, 최원진(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특별상 김슬아(국민대학교), 부대찌개 부문 △대상 문소연, 최지윤(성신여자대학교) △금상 이형준(우송대학교) △특별상 김철진, 박민정(충남대학교) 씨다. 놀부는 대상 300만원, 금상 50만원, 특별상 30만원의 상금과 함께 트로피, 상패를 부상으로 수여했다. 더불어 학생들의 소중한 레시피를 향후 실제 메뉴로 출시하는 안도 긍정 검토할 계획이다. 보쌈 부문 대상을 차지한 문요한 군은 "메뉴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영광의 대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열심히 해서 멋진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부 안도영 마케팅팀 이사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우수한 레시피가 쏟아져 한식에 대한 학생들의 높은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들의 도전과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외식 관련 공모전을 개최해 한식 세계화, 외식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하단테마 카테고리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