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이 실내에서 스마트폰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시켜 주는 장비인 '블루투스 저전력 비콘(Bluetooth Low Energy Beacon · 이하 비콘)' 4종과 관련 서비스 개발을 위한 플랫폼인 '위즈턴(WIZTURN)'을 출시했다.
비콘은 근거리 위치 인식 기술을 적용시킨 무선센서로 '비콘'을 특정 장소에 설치해 놓으면 장소에 블루투스 4.0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접근할 경우 비콘과 스마트폰간 상호 인식을 통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비콘은 실내 공간이 점차 복잡해지고, 실시간으로 마케팅 활동과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IT업계는 물론 유통업계 등으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SK텔레콤에서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은 장소나 환경에 따라 '비콘'을 선택할 수 있도록 4종류의 '비콘'을 개발한 것이다. 기존 제품들은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는 주변 환경이나 사람들의 활동 방식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1종류로 개발이 이뤄져 왔다.
비콘과 함께 출시된 '위즈턴'은 '비콘'을 활용해 실내 공간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실내 측위 플랫폼(Indoor Location Platform)이다.
SK텔레콤은 실내 측위는 물론 3D 형태의 실내 지도 제작, 어플리케이션 제작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위즈턴'을 통해 손쉽게 '비콘'을 활용하는 서비스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3월 분당서울대병원에 세계 최초로 '비콘'을 활용하는 실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설치해 운영 중이며, 지난달에는 SK나이츠의 홈구장인 잠실 학생체육관에서 '비콘'을 활용한 서비스를 시작했다. SK플래닛과의 협력을 통해 '블루투스 비콘'을 OK캐시백, 스마트월렛 등과 제휴된 상점 내에 설치하여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쿠폰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이벤트를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비콘을 활용한 서비스는 세계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향후 광고를 비롯해 적용분야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실내 공간에서 활용 가능한 '비콘' 서비스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세형기자 fax123@sportschosun.com